[청계광장] '아침 3시간'의 힘
신동일 KB국민은행 도곡스타PB센터 부센터장(신동일꿈발전소장)
5,743
공유하기
애플 CEO 팀쿡, 미국의 영부인 미셸 오바마,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임원을 지낸 샐리 크로첵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들은 한결같이 아침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아먹는다는 옛 속담처럼 아침 시간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필자 또한 매일 새벽 3시에 일어난다. 조금만 더 자고 싶은 유혹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나만의 방법을 소개하면 스마트폰 알람을 새벽 3시에 맞춰 놓고 30분 간격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다. 첫번째 알람이 울렸을 때 화장실에 가 양치를 하고 찬물에 세수를 한다.
두번째 방법은 “아침형 인간의 롤 모델을 떠올리며 새벽 3시부터 2시간만 버티자”는 결심을 하고 책상에 앉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 10년 넘게 일찍 일어나는 중이다. 평균 3시30분쯤 일어나는데 출근 시간인 6시30분까지 3시간 정도를 활용할 수 있다.
아침형 인간의 장점은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2~3시간을 확보해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려면 전날 컨디션 관리가 중요하다. 가급적 밤 9시 전에 퇴근해 간단히 운동을 하고 10시쯤 취침하려 한다. 5시간이든 7시간 이상이든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벽 시간이나 퇴근 후 3시간을 1년간 투자하면 1095시간을 확보할 수 있
다. 약 46일을 온전히 자신만의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셈이다. 자격증 시험·어학공부 등 반년 프로젝트를 펼칠 수 있는 시간이다.
자산관리를 하다 보니 성공한 사람을 많이 만난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만의 최적화된 시간 활용법이 있다. 공통점은 일찍 일어나거나 저녁 늦게까지 매일 일정 시간을 자신에게 투자한다는 점이다.
![]() |
요즘처럼 사회가 힘들 때 하루 3시간을 확보하기란 쉽지 않다. 어려울수록 오직 자신에게 투자할 수 있는 3시간을 확보해 목표 달성의 가능성을 높여보자. 처음에는 하루 10분이라도 확보하고 점점 더 자신에게 투자하는 시간을 늘리자. 매일 나만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수많은 성공사례가 말하듯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 중 하나다.
☞ 본 기사는 <머니S>(www.moneys.news) 제458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도자료 및 기사 제보 ( [email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