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탄소배출 더 줄인다… 인천-파리 노선에 친환경 항공연료 도입
김창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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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파리-인천 노선 항공기에 친환경 연료를 도입한다. 사진은 파리-인천 노선에 투입되는 보잉 777-300ER 항공기. /사진=대한항공 |
18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SAF는 석유, 석탄 등 기존의 화석 자원이 아닌 동물성·식물성 기름, 해조류, 도시 폐기물 가스 등 친환경 원료로 만들어진 항공유다. 화석자원을 기반으로 한 기존 항공유보다 2~5배가량 비싸다고 알려졌지만 원료 수급부터 소비까지 전 단계에서의 탄소 배출량을 기존 항공유에 비해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
SAF는 항공업계의 주요 탄소감축 수단으로 최근 유럽 및 미국을 중심으로 생산 및 공급을 위한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SAF의 사용량은 생산시설과 공급망 부족으로 아직 세계 항공유의 0.1% 수준에 불과하지만 최근 프랑스 정부는 자국 내 항공유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최소 1%의 SAF를 혼합해 공급하도록 법제화 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SAF 혼합 공급으로 인한 비용증가 우려에도 항공산업의 탄소배출 감축과 친환경 연료로의 전환 필요성에 공감해 파리-인천 정기편 노선에 SAF 도입을 추진한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7년 11월 국내 최초로 SAF를 사용 미국 시카고-인천 구간을 한차례 운항한 바 있지만 정기편 노선에 SAF를 도입하는 것은 지속가능 경영에 대한 회사의 의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도 대한항공은 국내외 운항노선의 SAF 도입을 포함 다양한 부문에서 탄소 감축 및 기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ESG 경영에도 힘써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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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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