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년 3월부터 KTX 열차를 수서역에 투입하는 등 KTX와 SRT로 이원화된 고속철도 운영체계를 통합한다. 사진은 지난 8일 서울역 승강장에서 승객들이 KTX를 타기 위해 이동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정부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에스알(SR) 간 철도 운영체계를 내년 말까지 통합한다. 내년 3월부터 KTX 열차를 수서역에 투입하고 예매 시스템 통합과 기관 통합도 단계별로 진행한다.


국토교통부는 코레일과 SR 노사,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이번 로드맵은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인 고속철도 통합을 구체화한 첫 실행 계획이다.

로드맵의 핵심은 좌석 공급 확대다. 국토부는 수서역 SRT의 좌석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년 3월부터 서울발 KTX와 수서발 SRT 교차 운행을 추진한다. 서울발 KTX 일부를 수서역에 투입해 운영 효율을 높이는 방식이다.


수서발 SRT는 상시 매진되지만 서울발 KTX는 상대적으로 이용률이 낮다는 점을 반영했다. 이후 단계별로 KTX와 SRT 차량을 구분 없이 복합 편성해 운행하는 방식도 도입한다.

서울과 부산을 오가던 열차가 수서와 포항 등으로 이어지도록 차량 운용을 유연화해 좌석을 추가 공급한다는 구상이다. 국토부는 안전성 검증을 거쳐 내년 6월 시범사업을 실시한 뒤 확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복잡했던 예매 체계도 통합한다. 하나의 앱에서 KTX와 SRT 결제·발권이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SRT와 일반열차 환승 시 요금 할인도 도입한다. KTX와 SRT 간 열차 변경에 따른 취소 수수료도 면제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중장기적으로 코레일과 SR의 기관 통합을 추진한다.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과 법정 절차를 거쳐 내년 말까지 통합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노사 간 이견 조정이나 관계기관 협의가 지연될 경우 일정은 조정될 수 있다.


이를 위해 통합 기본계획 수립과 조직·인사·재무 설계를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 노사정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를 이어간다. 국토부 내에 '고속철도 통합추진단'을 설치해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기업결합 심사 등 관련 절차를 이행할 예정이다.

김윤덕 국토부 장관은 "이원화된 고속철도를 통합해 철도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 과정에서 SR 직원의 불이익이 없도록 정부가 챙길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