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 참석자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김동기 기자


부산을 글로벌 해운산업의 중심 도시로 육성하고 다가올 북극항로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민·관·학 협력 논의가 본격화됐다.

부산시는 지난 8일 아바니센트럴부산 가든홀에서 '제1회 해운산업 허브 구축 및 북극항로 선원 육성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부산시를 비롯해 HMM, SK해운, H-Line, 대한해운 등 주요 해운사의 사측과 노조 관계자, 한국해운협회,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선원복지고용공단 등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부산을 글로벌 해운 허브로 도약시키기 위한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북극항로 시대에 대비한 실질적인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운 산업의 주요 주체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봉철 부산시 디지털경제실장은 "부산은 북극항로 시대의 전략적 요충지로 부상해 왔다"고 평가하며 "인재 중심 정책과 복합물류 경쟁력 강화를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해운 허브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포럼 첫 번째 세션에서는 부산 해운산업의 중장기 전략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부산시는 신항의 디지털·친환경 물류 거점 전환과 북항의 해양수산 행정복합타운과 금융특구 구축 계획을 제시했다. 해운업계는 이 자리에서 △톤세 제도 개선 △선박 등록 세제 혜택 확대 △선박금융 활성화 등 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건의했다. 노동계는 해운사 본사 이전을 유도하기 위한 실질적 유인책과 싱가포르형 산업 구조 도입의 필요성을 주문했다.


2부에서는 북극항로 전문 인력 양성과 청년 해기사의 지역 정착 기반 마련이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전해동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 부학장은 "극지운항선박기준(Polar Code) 대응을 위한 고도화된 교육·훈련이 필요하다"며 시뮬레이터 구축과 교과과정 개선을 제안했다. 채병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본부장은 "현재 북극항로 교육과정이 국제 기준인 로이드 인증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하며 선원 확보를 위한 승선 경력 요건 완화와 정부 예산 지원의 병행을 강조했다.

3부에서는 해운산업 생태계 재정비를 위한 다양한 제도 개선 과제가 제시됐다. 참석자들은 △해운산업 특구 지정 △부산시장 직속 해운특보 신설 △세제·금융 인센티브 확대 △외국인 선원 상륙 허가 완화 △청년 해기사 주거복지 강화 등을 논의했다. 또한 LNG 운항 산업과 유지·보수·정비(MRO) 기반 구축 필요성과 함께 해운사 본사 이전 시 직원과 가족의 정주 지원책 마련이 필수적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행사의 마지막은 참석자 전원이 참여한 '부산 해운산업 미래비전 공동선포식'으로 진행됐다. 선언문에는 북극항로 전문 인재 양성과 청년 해기사 지역 정착 기반 강화, 그리고 정책·제도·교육 인프라 전반의 협력 구조를 지속 발전시키겠다는 공동의 의지가 담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