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감기 예방법이 화제다.
에어컨이 너무 시원하게 나오는 백화점이나 은행. 대중교통 등에서 쉽게 감기에 걸리는 사람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여름감기는 냉방으로 인해 건물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가 심하게 나면서 인체가 온도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해 발생하는 감기로, 가벼운 감기증상을 비롯해 몸살, 권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여름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실내외 온도차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 온도는 22~26℃를 유지해 외부와의 온도차이가 5~6℃ 이내로 나도록 한다.
에어컨의 찬 공기가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은 1시간 가동 후 30분 정도는 꺼두는 것이 좋고, 에어컨을 틀면 창문을 꼭꼭 닫아놓기 쉬운데 가능하면 1~2시간에 한 번씩 자주 창문이나 방문을 열어 충분히 바깥의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에어컨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필터는 최소 2주에 한번씩 청소한다. 덥다고 실내에만 있지말고 가끔 외부에 나가 바깥 공기를 쐬어주고 실내에 있을 때는 긴소매의 옷과 담요를 준비해두는 것도 여름감기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다.
적절한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평소에 물이나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는 딸기나 키위, 양배추나 파프리카, 브로콜리 등을 섭취하는 것도 여름감기를 예방하는 좋은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