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바캉스 ‘홍캉스’, 힐링·미식·재미 한꺼번에
홍콩관광청, 항공·호텔·액티비티 여름 프로모션 전개


홍콩 트램. /사진=홍콩관광청
홍콩여행의 여름 콘셉트는 ‘홍캉스’(홍콩 바캉스)다. 홍캉스는 힐링, 미식, 재미를 한꺼번에 즐긴다는 ‘원스톱’ 여행지로서, 홍콩 바캉스에 방점을 찍은 조어다.
권용집 홍콩관광청 한국지사장은 15일 기자간담회에서 “젊은 여성층, 40대 여성층, 그리고 가족여행층을 대상으로 ‘도시 속의 휴식’과 ‘가성비를 즐기는 홍콩여름 여행’을 주제로 홍콩여행 붐을 조성하고 여행사와 항공사와는 이를 소재로 한 상품개발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케일과 디테일, 특히 디테일로 글로벌 여행시장에서 반향을 일으킨 홍콩이 이번 홍캉스를 위해 개발한 여행 소재는 무엇일까.

◆힐링·미식·재미 ‘원스톱’ 여행, 홍캉스

15일 기자간담회에서 홍콩 여름 콘셉트를 설명하는 권용집 홍콩관광청 한국지사장. /사진=박정웅 기자
홍콩관광청이 이날 소개한 홍캉스 소재는 크게 ▲호캉스 즐기기 ▲‘득템의 천국’ 복합쇼핑몰 ▲인스타그래머블 홍콩 ▲핵인싸의 카페놀이 ▲시장골목과 골목맛집 ▲최고의 심야 술집 등이다.
모두 디테일을 강조한 것으로 힐링, 미식, 재미를 아우르는 홍캉스 콘셉트를 살렸다.


호캉스 즐기기(힐링)에는 올해 꼭 즐겨야 할 핫한 홍콩 여름 톱10, 여름 성수기에도 가성비 좋은 홍콩 호텔 베스트5, 호캉스 느낌 제대로 홍콩 수영장 호텔 베스트8 등이 있다.

미식과 재미에는 홍콩에서만 먹을 수 있는 쿨한 아이스크림, 루프톱바 베스트, 나만 알고 싶은 홍콩 카페 즐기기, 여름에도 홍콩에서 놓치면 안 될 갤러리 투어, 아이와 꼭 함께 가야할 홍콩 여행지 10 등이 꼽혔다.

홍콩관관청은 디테일한 매력을 보다 친숙하게 전달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10만원대 왕복항공권… 다양한 프로모션 주목

호텔 VIC의 인피니티풀. /사진=홍콩관광청
이와 관련해 홍콩 여름 프로모션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선 항공편의 경우 홍콩항공, 홍콩익스프레스, 제주항공, 에어부산 등이 서울, 부산, 대구, 광주, 제주발 할인행사를 전개하고 있다. 왕복항공료가 10만대부터 있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는 설명.

호텔 프로모션은 가성비와 가심비를 한번에 잡는 것으로, 지하철과 가까운 9만~12만원대 호텔(가든 뷰 홍콩, 서밋 뷰 구룡 등)이 참여한다.

특급호텔도 호캉스 본연의 개념을 살려 프로모션 대열에 참여한다. 대표적인 호텔은 케리 호텔, 호텔 VIC, 리츠칼튼 호텔 등이다.

로컬 밀크티와 샌드위치. /사진=홍콩관광청
또 18곳의 호텔에서 조식 무료 제공 등 아이 동반 가족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펼친다. 가족호캉스 호텔로는 홍콩디즈니랜드 익스플로러 롯지, 오션파크 메리어트 호텔, 하버그랜드 구룡 등이 있다.
체험활동과 관련해 오션파크, 옹핑360, 홍콩Sky100 무료입장권 프로모션도 전개한다.

권용집 지사장은 “홍콩의 새로운 매력을 집중적으로 소개해 홍콩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자극하는 한편 홍콩아트바젤에 대한 관심까지 커져 지난 3월까지 약 5.5%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면서 “이번에 발굴한 홍콩 바캉스 소재 또한 디테일한 매력과 소비자 친화적인 스토리텔링으로 보다 많은 이들이 홍콩을 찾는 새로운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