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천국제공항에서 3건의 노동자 사망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4단계 확장 사업 당시 인력 부족 우려를 외면한 이학재 사장의 책임 소홀을 묻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뉴스1
올해 인천국제공항에서만 세 차례의 노동자 사망 사고가 발생했다. 4단계 확장 사업 당시 인력 부족 우려를 외면한 이학재 사장이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자회사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이 도마에 오르면서 인천공항공사가 정부의 산업재해 관리·감독 대상이 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인천공항공사 자회사 노조가 오는 10월 추석 명절을 전후로 총파업을 예고해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연속 야간노동을 강제하는 현행 3조2교대제를 폐지, 4조2교대제 시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1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마치고 오는 12일 김포공항에서 전국공항노동조합과 투쟁 선포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인천공항 자회사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은 꾸준히 지적돼 왔다. 2019년 문재인 정부는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추진했다. 1호 사업장이었던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시설관리, 인천공항운영서비스, 인천국제공항보안 등 세 곳의 자회사를 설립했다.

당시 비정규직 노동자 대다수는 본사로 채용되지 않고 자회사 정직원으로 고용됐는데, 실질적 처우 개선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주장이 많다. 공사 정규직은 2007년 3조2교대제에서 4조2교대제로 개편된 반면, 자회사 노동자는 2017~2020년 4조2교대 시행을 약속받았지만 현재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

교대제 개편을 두고 인천공항공사는 자회사와 노사 간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자회사 노동자는 법적으로 공사 소속이 아니지만, 사실상 공사 영향권에 놓여 있다. 인력 충원 등 자회사 용역 계약의 최종 권한이 공사에 있어서다. 자회사 노사가 합의하더라도 공사 지침에 따라 번복될 수 있어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는 비판이다.


인천공항공사와 노조 간 갈등은 2023년 이학재 사장 취임 이후 격화됐다. 노조는 4단계 확장 완공 전인 지난해부터 인력 충원 필요성을 역설해왔다. 그러나 이 사장은 자동·무인 시스템을 통한 인력 효율화를 강조하며 대책 마련을 등한시했다. 취임 이후 자회사 노동자들과의 공식적인 만남이나 협의를 시도한 적도 없었다.

4단계 확장 운영이 본격화된 올해 우려는 현실이 됐다. 지난 3월 자회사 직원이 공항 주차타워에서 추락해 숨졌고, 4월에는 외주 노동자였던 직원이 환풍구 해체 작업 중 떨어져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사망했다. 지난달에는 항공 관제사가 관제소에서 극단적 선택을 하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다. 현장에서 발견된 유서에는 관제사 처우 개선과 인력 확충을 호소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재명 대통령은 최근 노동자 사망 사고가 반복돼온 SPC와 포스코이앤씨를 질타하며 강력한 조치를 주문했다. 일각에서는 노조의 총파업 이슈와 맞물리며 정부의 안전 감독 대상이 인천공항공사로 확대될 수 있다고 본다.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항공 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안전 관리 차원이라는 명분도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도 인사청문회 당시 서면 질의 답변을 통해 인천공항 교대제 개편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정부가 개입할 경우 이 사장은 관리 소홀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노조와의 갈등 정도에 따라 내년 6월까지 남은 임기도 불확실해질 수 있다. 이 사장이 직접 나서 노조와의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올해 자회사 용역 계약은 전년 대비 232명 증원했다"며 "급격한 여객 증가와 항공사 재배치 등 대내외 여건 변화 시 자회사 협의를 통해 계약 변경 및 인력증원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회사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이 도마에 오르면서 인천공항공사가 정부의 산업재해 관리·감독 대상이 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사진=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