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롯데건설에 따르면 양중리프트를 '세종-안성 건설공사(제3공구)현장'에 적용했다.
기존에는 철근 등 무게가 나가는 자재를 옮길 때 굴착기나 크레인 같은 중장비를 이용했다. 근로자는 옆에서 수동으로 작업했다. 터널 공사 현장은 어둡고 작업 공간이 협소한 데다 소음도 심해 자재를 옮기는 과정에 추락, 끼임, 충돌 등 다양한 위험 요인에 노출된다.
양중리프트는 근로자들이 철근 주변에서 작업하지 않도록 만들어 사고 위험성을 줄인다. 근로자는 간단한 조작으로 리프트에 철근 적재해 자동이나 반자동으로 철근을 운반할 수 있다. 리프트가 고하중을 견딜 수 있기에 효율적이다. 리프트에 설치된 외부 방호장치로 자재의 추락 위험도 방지할 수 있다.
롯데건설은 고속도로건설공사 중 터널 현장으로는 최초로 작업대차(터널공사 중 내부 방수와 철근 조립 등의 작업을 위해 설치하는 일체형 작업발판과 거푸집 구조물)에 양중리프트를 적용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제약이 많은 터널 현장에 양중리프트를 도입해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였다"며 "근로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위해 지속해서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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