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들에 비해 여성들은 탈모치료약을 찾기보다는 외관상 이미지를 고려해 당장의 효과를 보기 위한 방법으로 어떻게든 탈모가 일어난 부위를 가리려는 데 급급하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이 오히려 정수리 탈모를 악화시키고 두피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기능성 샴푸를 쓰거나 두피 마사지를 받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탈모가 더 심해졌다며 이대로 완치가 불가능한 것은 아닌지 울상을 짓는 환자들이 적지 않은데, 이는 근본적인 치료는 시작도 하지 않으면서 왜 병이 낫지 않느냐고 묻는 것과 다름없다.
여성들의 탈모는 주로 다이어트에 따른 영양 불균형과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다. 주로 정수리 부위에 탈모가 일어나지만 동시다발적으로 여러 부위에 원형탈모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폐경 및 출산 이후 여성들 사이 정수리 탈모 증상을 보이는 경우 역시 많은데 이는 여성 호르몬 양이 급격히 변화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런 여러 가지 원인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치료를 하지 않으면 탈모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이런 취지에 맞게 한방 탈모치료는 탈모의 근본적 원인치료를 기본으로 한다.
환자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 알맞은 한약으로 신체 내·외부를 탈모가 없던 시기로 되돌리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이후 두피침과 특수 관리를 이어감으로써 탈모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
먼저 탈모가 시작된 시기와 탈모의 원인, 두피 상태와 환자의 현재 신체밸런스와 기초체질 등을 기반으로 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탈모의 근본적 원인을 제거함으로써 다시 탈모로 인해 고민하는 일이 없도록 도와주는 것에 주안점을 두는 것이다.
따라서 휑한 정수리를 보고 한숨만 내쉬며 감추려 하기보다는 탈모치료 전문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다.
평소 모발에 힘이 없을 뿐만 아니라 손발이 자주 차고 생리불순이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여성탈모 발병률이 높다는 것을 기억하고, 평소보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고 느낀다면 즉시 병원을 찾기 바란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