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커리어의 미래유망직업 조사에 따르면, 창업분야에서 전문가로서 창업상담을 해주는 사람을 '창업상담사'라고 부르고, 비슷한 일을 하는 분들은 업무성취도, 사회적 위상과 자기발전성 및 직업전문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서울시 여성능력개발원에서 미래여성유망직종(2011)으로 소개됐다.
◇ 유망직업.. 창업상담사(Startup Business Counselor)는
창업에 관심이 있거나 창업을 준비 중인 자에게 창업전반에 대해 자문하고 창업을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전문가를 창업상담사라 부른다.
▲ 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학과의 '창업상담사 워크샵' 모습 (사진제공=열린사이버대)
또 이들은 기존사업자가 업종전환 등 사업경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경영관련 사항에 대하여 자문하고 경영활동을 잘 수행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한다.
즉, 창업상담사는 창업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는 것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창업경험을 수반하여 창업에 있어서의 현실적인 조언가가 될 수 있어야 한다. 이론 서적에서 나오는 딱딱한 이야기가 아닌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와 지식이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 창업상담사는
구조조정, 명예퇴직, 실업률 등을 빗대어 나타내는 오륙도, 사오정, 삼팔선, 이태백 등의 용어가 유행하듯 창업전선에 뛰어드는 사람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소자본 창업을 희망하는 대부분의 창업자분들에게 창업성공은 매우 어렵다. 대기업에 맞서고 똑똑해진 소비자에 맞서기 위해 변화하는 시장 환경이 빠르게 대처해야 하기에 체계적인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서는 준비를 더욱 성공은 요원하기 마련.
이같은 현실에서 창업상담사는 창업 전반에 대해 자문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일을 한다.
창업상담사가 수행하는 업무는 창업상담, 창업정보 소개업무, 창업관련 적성검사 실시 및 해석업무, 창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업무, 창업교육업무, 창업컨설팅 업무, 창업상담 행정업무 등으로 구별 지을 수 있다.
창업상담사는 창업지원기관 및 창업컨설팅업체에서 근무하며 창업 아이템 선정부터 점포개설까지 각 단계의 업무를 총괄적으로 관여하거나, 프랜차이즈 가맹본사에서 근무하며 가맹점을 개설하고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가맹본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가맹점 개설 업무를 추진 할 수도 있다.
◇ 분야별 창업전문가 '창업상담사'는 어떻게..
창업은 도소매, 음식업, 서비스업, 숙박업 등 그 종목도 다양하며 형태도 프랜차이즈, e 비즈, 1인 창조기업 창업 등 매우 넓다.
창업은 같지만 절차와 내용, 해당 시장환경에 따른 전략수립등은 다르다. 창업전문가라고 하면, 일반적인 창업의 절차를 아는 것은 가능하다.
전문적인 창업상담과 컨설팅이 가능하기위해서는 각각 세분화된 창업의 형태와 종목별로 전문적인 경험이 필요하다. 앞으로 창업시장이 커질수록 세분화된 파트별로 전문가 양성이 더욱 필요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열린사이버대학 창업학과는 국내 최초의 창업학 전공 과정(교과부 정식 승인인가 받은 4년제 학사 학위)을 운영하고 있는 학과로서 최고의 창업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창업상담사(Startup Business Counselor) 자격증 수여하고 있다.
창업학과에서는 국내 최초로 ‘창업상담사개론’ 과목을 개발하여 창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지원. 나아가 배출된 창업상담사분들이 함께 협동조합을 구축하여 관계기관과 함께 창업컨설팅의 경력을 쌓으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머니위크 강동완 기자 enterfn@mt.co.kr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