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명절 음식은 정성껏 장만한만큼 좋은 재료들로 만들어져 잘만 활용하면 훌륭한 요리로 다시 재탄생할 수 있다.
▶생선찜+전+삼색나물로 만드는 매콤한 ‘생선모둠전골’
명절 내내 기름진 음식으로 얼큰한 것이 먹고 싶다면, 제사를 지내고 남은 생선찜과 전, 삼색나물을 얹어 끓인 매콤한 ‘생선모둠전골’은 어떨까. 명절 뒤에만 맛볼 수 있는 별미로 칼칼한 국물이 느끼한 속을 달래줄 것이다.
우선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쑥갓은 잎만 떼어 준비한다. 냄비에 삼색나물(시금치, 숙주, 고사리), 각종 전(동태전, 동그랑땡, 두부부침 등), 생선찜(참조기찜 등)을 가지런히 둘러 담고 ‘다담 바지락순두부찌개양념’(CJ제일제당) 1봉과 물을 부어 한소끔 끓인다. 국물이 끓어 오르면 쑥갓을 올려 마무리하면 된다.
‘생선모둠전골’에 사용된 ‘다담 바지락순두부찌개양념’은 바지락엑기스, 조개밑국물과 고춧가루로 맛을 내어 얼큰한 맛을 내는 게 특징. 추가 양념 없이 갖은 재료를 넣어 쉽고 간단하게 순두부찌개를 비롯한 양념조림과 각종 찌개 등에 활용해 만들 수 있다.
▶잡채호떡 만들기
잡채는 면이 불면 다시 먹기도 애매하고 속에 들어가는 버섯, 시금치 등은 금방 상하기 때문에 냉동실에 오래 보관할 수도 없어 처치 곤란 1순위다. 그런데 불은 잡채와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호떡믹스로 잡채호떡을 만들면 간단히 해결된다.
먼저, 둥근 반죽 그릇에 온도를 맞춘 따뜻한 물과 이스트를 넣은 후 주걱으로 골고루 저어준다. 여기에 호떡믹스 1봉을 넣고 주걱으로 부드럽게 5~10분간 골고루 반죽한다.
손에 식용유를 바른 후 반죽을 떼어 내 가운데에 잡채를 넣어 동그란 모양으로 만든다. 예열된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의 밀봉된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올려놓고 약한 불로 굽다가 밑부분이 노릇노릇해지면 뒤집어서 뒤집개로 눌러준다.
▶퓨전 나물 밥피자
명절 내내 먹은 한식이 질렸다면 남은 삼색나물과 찬밥으로 홈메이드 나물 밥피자를 시도해보자. 고소하게 녹은 치즈와 바삭하게 구워진 밥이 느끼하지도 않고 한끼 식사로도 좋다.
나물은 수분을 제거하고 찬밥과 함께 볼에 넣어 비벼준다. 필요에 따라 간장 1작은술을 넣고 비벼주고 오븐에 사용 가능한 팬에 비벼진 밥을 먼저 얇게 펴서 올린 뒤 토마토파스타 소스를 발라준다. 여기에 슈레드 피자치즈를 뿌린 뒤 그 위에 남은 명절 전과 삼색나물을 추가로 더 올려준다.
그리고 20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30분정도 구우면 나물 밥피자 완성이다.
▶가장 쉽고 기본적인 돌솥비빔밥
남은 명절 나물을 아주 간단히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돌솥비빔밥이다. 무쇠솥이나 뚝배기만 있으면 가능한 요리다.
무쇠솥이나 뚝배기에 물을 조금 넣고 들기름이나 참기름을 1스푼 정도 발라준 뒤 찬밥을 푸짐하게 담고 그 위에 나물을 종류별로 돌려 담아준다.
계란을 올리지 않고 그대로 뚜껑을 덮어 중약불에서 5분 이상 데워주고 마지막으로 불에서 내린 밥 위에 계란 노른자와 고추장 양념을 올려주면 완성된다.
▶남은 과일로 만드는 비타민 듬뿍 사과차 & 후르츠펀치
차례상을 차리고 남은 사과를 이용해 한방에서 약으로도 인정받는 사과차를 준비해보자.
풍부한 비타민C로 피로회복은 물론 환절기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사과는 4등분하여 얇게 썰어 준비한다.
얇게 썰어낸 사과를 보관용기에 담고 미초 한 병을 그대로 부어준다. 석류 과즙과 사과가 만나 향과 맛이 달콤 새콤하고 풍부해진다. 만들어진 사과차는 따뜻한 물과 1:1 비율로 타서 마시면 된다.
후르츠펀치는 넓은 볼에 얼음을 넣고 크랜베리주스나 자몽주스 등 과일 주스를 부어준다. 여기에 스파클링 워터와 사과, 배 등 과일을 작게 썰어 넣고 섞는다.
후르츠펀치는 넓은 볼에 얼음을 넣고 크랜베리주스나 자몽주스 등 과일 주스를 부어준다. 여기에 스파클링 워터와 사과, 배 등 과일을 작게 썰어 넣고 섞는다.
이때 오션스프레이 ‘스파클링 크랜베리’, 롯데칠성음료 ‘트로피카나 스파클링’ 등 탄산을 함유하고 있는 과일주스를 활용하면 탄산수를 별도로 넣을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도움말=CJ제일제당)
(도움말=CJ제일제당)
※요리별 사용 가능한 시판 중인 제품
- 생선모둠전골 : 백설 다담 ‘바지락순두부찌개양념’
- 잡채호떡 : 큐원 ‘찰호떡믹스 & 백설 ‘찹쌀호떡믹스'
- 퓨전 나물 밥피자 : 백설 ‘토마토파스타 소스’ & 서울우유 ‘홈메이드 슈레드 피자치즈’
- 퓨전 나물 밥피자 : 백설 ‘토마토파스타 소스’ & 서울우유 ‘홈메이드 슈레드 피자치즈’
- 돌솥비빔밥 : 해찬들 약고추장
- 사과차 & 후르츠펀치 : 쁘띠첼 ‘미초’ & 오션스프레이 ‘스파클링 크랜베리’
- 사과차 & 후르츠펀치 : 쁘띠첼 ‘미초’ & 오션스프레이 ‘스파클링 크랜베리’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