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이들이 창업을 꿈꾸며 살고, 또 많은 사람들이 실제 자신만의 회사를 차려 망망대해의 비즈니스 세계로 뛰어들고 있다. 하지만 살아남기란 쉽지 않다. 저자는 인생이나 사업에서의 성공은 ‘원칙’을 지키려는 의지에서 시작된다고 말하며 22년 동안 사업을 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가들이 지켜야 하는 100가지 규칙들을 나열했다.
닐 루이스 지음 / 이종국 옮김 / 아라크네 펴냄 / 1만5000원
돈이란 때로는 눈덩이처럼 불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손안의 모래처럼 움켜쥐려 하면 할수록 빠져나가기도 한다. 이렇게 여러 가지 모습을 가진 돈 앞에서 우리는 종종 돈을 벌고자 하는 욕구와 작은 손해라도 보지 않으려는 이성적인 계산을 하며 중심을 잡는 데 실패하곤 한다. 돈을 따라가다가는 자신도 모르게 불행에 한걸음씩 가까워진다고 경고한다.
가렛 가렛트 지음 / 박성준 외 옮김 / 레디셋고 펴냄 / 1만3000원
전화를 끊었다는 이유만으로 해고당하는 콜센터 직원과 블랙컨슈머가 날뛰어도 무조건 참아야 하는 백화점·은행·보험사 직원 등 심각한 감정노동의 현장을 고발하고, 진화심리학과 뇌과학·문화인류학·경제학과 미래학까지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감정노동의 본질을 적나라하게 들춰낸다. 그리고 감정노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적 대안을 제시한다.
김태흥 지음 / 올림 펴냄 / 1만3000원
누구에게나 성공의 길이 열린 미국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분명 공통점이 존재한다. 유대인이나 모르몬교인들, 중국계 미국인들처럼 성공한 집단들은 주류 문화와는 달리 트리플 패키지, 즉 평등의식이 아닌 우월의식, 자존감이 아닌 불안감, 현재를 즐기는 문화가 아닌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문화가 있으며 이것들이 성공의 비밀이라고 주장한다.
에이미 추아 외 지음 / 이영아 옮김 / 와이즈베리 펴냄 / 1만6000원
다 같은 사람이지만 세상의 누구는 부자가 되고 누군가는 부자가 되지 못한다. 이런 차이를 만드는 핵심 요인은 무엇일까. 부자가 된 사람들과 부자가 되지 못한 사람들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데, 이는 ‘1퍼센트’의 생각 차이라고 설명하며 부자가 된 사람들의 남다른 점 ‘1퍼센트’를 파헤치는 과정을 보여준다.
김주영 지음 / 레몬북스 펴냄 / 1만4000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자금을 망라한 정부지원금 해설서. 2014년 개정된 내용을 반영했다. 정부지원금은 신청한다고 모두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를 받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수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받을 수 있는 각종 정부지원금의 내용뿐만 아니라 지원에 선정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핵심 팁(Tip)을 제공한다.
김대임 외 지음 / 원앤원북스 펴냄 / 2만5000원
바벨탑 축조 이후 인류는 끊임없이 인간 능력의 한계를 시험하는 프로젝트를 시도해왔다. 이에 성공과 실패가 있었지만, 대부분의 경우 역사는 실패보다는 성공에 주목하며 이를 서술하는 데 많은 노력을 할애했다. 하지만 성공보다는 실패를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도 있는 법이다. 성공 사례 위주로 편집된 역사 이면에 묻힌 실패 사례들을 추적했다.
베른트 잉그마르 구트베를레트 지음 / 장혜경 옮김 / 율리시즈 펴냄 / 1만5000원
객관성에 대한 논란을 차치하면 그 고장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그곳에 살고 있는 사람이다. 특히 음식과 풍광은 그곳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이 잘 알 수밖에 없다. 충남 예산이 고향인 저자가 광시, 공주, 논산, 단양, 대전 등 충청도를 비롯한 20개 도시를 여행하며 마주한 명소와 인물들, 그리고 그들이 인정한 맛집을 찾아간 이야기를 담았다.
이재인 지음 / 멘토프레스 펴냄 / 1만2000원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332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