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들은 온라인 홈페이지와 SNS를 개편하거나 고객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신설하고 있다. 또한, 방문 가능한 매장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커피 유통 브랜드 어라운지 관계자는 “국내 최고의 커피 전문가가 포진해 있는 만큼 고객이 원하는 커피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자 고객 참여형 커뮤니티를 오픈했다”며 “커뮤니티 오픈을 계기로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협력사, 고객 모두에게 시너지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커피에 대한 전문 정보제공과 찾아가는 서비스, 어라운지
커피 유통 브랜드 어라운지는 최근 공식 온라인 몰을 통해 커피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하고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커피스토리’ 커뮤니티를 오픈, 고객 소통 강화에 나섰다.
커뮤니티는 동네 곳곳에 숨은 커피 맛 집을 소개해주는 ‘독립카페 스토리’와 커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알기 쉽게 전하는 ‘커피 토크 A to Z’ 페이지로 구성됐다.
커뮤니티 오픈을 기념으로 7월 31일까지 ‘우리동네 숨은 카페 찾기’와 ‘커피,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리동네 숨은 카페 찾기는 카페 홍보가 필요한 개인카페 점주의 신청을 받아 어라운지 담당자가 직접 방문 인터뷰를 진행하는 이벤트다.
홍보 컨텐츠를 제작해 온라인몰과 페이스북,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약 10만 명의 어라운지 회원에게 소개해준다. 커피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커피에 관한 질문에 전문가가 직접 답해주는 이벤트로 매주 5명을 추첨해 커피 모바일 쿠폰을 증정한다. 어라운지 온라인몰 이벤트 게시판에서 신청할 수 있다.
◆ 고객이 직접 뽑는 음료 인기순위 공개,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여름에 어울리는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여름 음료 홈페이지(www.istarbucks.co.kr/2015summer)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메뉴에 대한 폭넓은 정보 제공을 통해 고객 소통에 힘쓰고 있다.
@머니위크MNB, 유통 · 프랜차이즈 & 창업의 모든 것
17종의 여름음료를 스타벅스 추천순, 음료 종류별, 순위순으로 추천하며 특히 고객이 직접 인기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고객 간의 소통을 돕고 있다. 또한, 맛, 컬러, 주재료를 통해 자신과 어울리는 음료를 찾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 우유 섭취 후 배탈 나는 소비자의 고민 나누기, 매일유업
매일유업은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의 공식 페이스북을 열고, 우유 섭취 시 배탈이 나는 유당불내증 소비자들의 고민을 함께 나눈다.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maeil.lactosefree)은 우유의 유당 성분을 소화하지 못해 배탈을 일으키는 증상인 유당불내증과 유당제거우유(락토프리우유)인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제품 소개 등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한다.
페이스북 오픈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응모 방법은 ‘매일 소화가 잘되는 우유’ 페이스북 페이지의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면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증정한다.
◆ 대형 매장에서 만나는 신선한 맥주, 롯데주류
주류 업계에서도 고객 체험 확대를 위해 노력한다. 롯데주류는 지난해 서울 롯데호텔월드 지하에 자사의 맥주 '클라우드' 맥주를 널리 알리기 위한 전용 펍 '클라우드 비어 스테이션'을 오픈,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고 있다.
500평 규모의 대형 매장을 갖추고 신선한 맥주를 제공함은 물론 맥주 제조 체험공간을 마련해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 사이에서도 인기다.
정통 독일식 올몰트(맥아 100%) 맥주를 지향하는 클라우드 제품 속성에 맞춰 실내 인테리어와 안주도 독일식으로 갖춰 다양한 문화 체험 기회까지 제공한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