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자녀들이 어느 정도 성장하고 난 후, 일로 느끼는 성취감을 잊지 못해 다시 경제활동을 시작하기로 결심했다. 임씨는 재취업보다 본인에게 적합한 창업 아이템을 고려중에 있다.
경력이 단절된 여성을 뜻하는 이른바 ‘경단녀’들이 창업을 통해 사회로 다시 돌아오고 있다.
경단녀들이 재취업을 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좋지 않고, 재취업에 성공하더라도 담당 업무나 임금, 처우 등에서 이전보다 일자리의 질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아 경제활동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창업에 발길을 돌리고 있는 것.
▲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상담모습 (사진=강동완기자)
지난해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경단녀’가 재취업에 성공하기까지 평균 7년이 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가사 혹은 육아 때문에 사회에서 멀어진 한국의 기혼 여성들이 다시 복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님을 반증한다. 이처럼 평탄치 않은 취업 상황과 하향된 재취업 조건 때문에 창업으로 눈을 돌리는 여성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경단녀들은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창업에 겪는 고민과 어려움이 적지 않은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프랜차이즈 창업은 개인 창업보다 관리가 쉽고 간편하며 본사 차원에서 제공되는 지원책이 다양하게 마련돼 있기 때문. 이 가운데 본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지원들로 여성 혼자서도 손쉽게 창업이 가능한 프랜차이즈 사업아이템이 경력 단절 여성들의 새로운 창업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 14년간 집약된 노하우로 안정적인 창업 운영이 가능한 ‘토즈 스터디센터’
창업이 처음인 여성 창업자들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선택 시 본사의 도움을 받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더불어 자녀들의 교육에 관심이 많은 만큼 창업 아이템에서도 자연스럽게 교육 사업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경제활동을 위해 창업을 하지만 자녀의 교육 문제도 소홀히 할 수 없기 때문.
토즈 스터디센터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리미엄 독서실 브랜드로 지점을 운영하면서 학생들의 공부 방법이나 교육 트렌드, 학사 일정 등 자녀 교육에 대한 정보들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여성 창업자들에게 관심을 얻고 있다.
토즈 스터디센터는 철저한 교육과정을 거쳐 선발된 직원을 통해 점주의 지점운영능력이나 직원 스킬 향상에 대한 교육 서비스를 지원하는 ‘슈퍼바이저 시스템’과 여성 창업자들이 어려워하는 매출, 인력, 회계 관리 등의 복잡한 부분을 한번에 해결해주는 ‘원스 시스템’으로 구성된 ‘운영 솔루션’을 제공한다.
최소 인원으로도 운영 방식을 간단하게 만들어 주는 ‘운영 솔루션’은 사업장을 하루 종일 관리하지 않아도 돼 집안 일과 병행하기에도 무리가 없다.
◆ 간단하게 조리 방식으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오땅비어'
외식업은 가사를 겸하며 집에서 요리를 해왔던 경단녀들 사이에서 쉽게 접근하기 쉬운 창업 분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외식업은 홀과 주방이 나뉘어 많은 인력과 비용이 필요한데, 그 중에서도 간단한 조리 방식으로 적은 인원으로도 효율적으로 매장 운영을 할 수 있는 소규모 외식업 아이템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색스몰비어 '오땅비어'는 오징어를 중심으로 하는 해산물 펍 전문브랜드이다.
간편하게 조리와 매장 운영을 할 수 있어 여성창업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운영에 필요한 음식 메뉴와 운영매뉴얼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통해 초보 창업자도 어려움 없이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점포 선정 시 필요한 정보 제공, 원스톱 맞춤형 입지선정, 교육매뉴얼과 사후관리 등의 다양한 지원책으로 여성 창업자들도 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손쉽게 운영할 수 있는 ’양키캔들'
양키캔들은 특별한 기술을 보유하지 않고도 쉽게 운영할 수 있어 여성 창업자들이 시작하기에 좋은 아이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 노동강도가 낮고 간편한 운영 방식도 여성 예비창업자들에게 주목 받는 요소다.
양키캔들을 운영하는 '아로마무역'은 매장 운영과 쇼핑몰 운영의 All in One 영업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본사 차원의 매장 운영 노하우 교육과 매출증대 및 인지도 향상을 위한 꾸준한 마케팅 등을 통해 가맹주들의 원활한 운영을 돕고 있다.
◆ 예비 여성 창업자들을 위해 커피전문점 노하우 아낌없이 전수하는 ‘커피베이’
많은 여성 창업자들이 선호하는 창업아이템으로 카페창업을 꼽는다. 특정 계절과 유행을 타지 않고 노동 강도도 높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카페 브랜차이즈 본사들은 여성 창업자들을 위해 아낌없는 노하우 전수와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커피베이는 커피교육시설 ‘커피베이 아카데미’와 함께 여성을 대상으로 바리스타 전문 커리큘럼과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 주관으로 진행되는 2급 바리스타 자격증을 빠르고 전문성 있게 취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커피베이의 바리스타 체험 클래스는 창업에 앞서 궁금한 점을 미리 배우고 적성을 확인해볼 수 있어 예비 여성 창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커피전문점 창업을 고민하고 준비하는 여성에게 커피전문점 노하우를 알리기 위해 무료 1:1 창업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 프리미엄 '쫄면' 분식점 '나드리쫄면'
분식하면 흔히들 김밥,라면을 생각하지만 쫄면 단일아이템으로 분식시장에 새로운 트랜드를 이끌고 있는 '나드리쫄면'도 여성이 창업하기 좋은 아이템중에 하나이다.
3대째 운영하면서 맛에 대한 차별성을 높여, 부산과 서울에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 편리하게 운영이 가능토록 가맹점을 개설 모집중에 있다.
쫄면전문점이지만 유아동반 고객과 젊은 층, 직장인 등 고객 성향을 분석해 돈가스, 만두, 찐빵 등의 사이드 메뉴도 갖췄다. 맥주 안주에 어울린다는 손님의 아이디어에 착안해 맥주와 궁합이 맞는 세트메뉴도 개발했다.
서울 상수동 직영 매장에서는 "손님이 나드리 쫄뱅이를 사다 달라고 했다"면서 찾아오는 옆집 맥주바 직원을 자주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