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남편이 생전에 내연녀에게 준 재산에 대한 상속세 고지를 본처가 내야 하는 황당한 경우, 절세를 위해 증여했는데 오히려 상속세 폭탄을 맞은 경우, 친어머니처럼 모시며 지극정성으로 병수발까지 한 새어머니의 재산을 한 푼도 받지 못하는 경우 등 상속과 증여에 관련된 기막히고 어이없는 77가지 사례를 생생하게 소개한다.
구상수 외 지음 / 길벗 펴냄 / 1만4500원
맘마미아 월급 재테크
물려받을 것 없는 월급쟁이가 리스크를 낮추고 부를 창출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기본에 충실한 재테크를 꾸준히 실천하는 길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푼돈의 중요성을 깨닫고 푼돈을 기반으로 절약과 저축을 실천해서 목돈을 만든 후 남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본인만의 생각과 판단으로 목돈을 불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맘마미아 지음 / 진서원 펴냄 / 1만8000원
나는 매일 부동산으로 출근한다
부동산 투자의 첫걸음이 바로 부동산을 보는 눈 ‘안목’을 키우는 것이다. 현장을 아무리 다녀도 보는 눈이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 이에 부동산중개소 2~3군데를 들르는 기본적인 원칙을 비롯해 여럿이 가기보다는 혼자가 좋고, 자동차를 타고 가기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상권의 흐름과 함께 상업배후지의 형태를 파악하는 것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등 현장답사의 노하우를 소개한다.
김순길 외 지음 / 가디언 펴냄 / 1만5000원
허니버터칩의 비밀
없어서 못 먹는 과자, 줄 서서 사는 과자, 진열하기도 전에 사라지는 과자 등 온갖 수식어를 만들어냈고, 출시한 지 석 달 만에 50억 원이 넘는 매출을 돌파했으며, 제과업계는 물론 주류업계, 화장품업계, 건설업계 등 과자와 전혀 무관한 다른 산업에서까지 유사 상품이 속출했던 허니버터칩의 성공 노하우를 오롯이 담았다.
신정훈 지음 / 알키 펴냄 / 1만3800원
사랑싸움의 정석
연인들은 싸움을 피하고 싶어 한다. 상처가 커지면 자칫 이별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은 오히려 행복한 관계의 비결이 싸움에 있다고 말한다. 싸움은 잘만 활용하면 연인 사이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오래오래 행복한 사랑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것. 다툰 후 상처받은 마음을 추스르는 방법, 상대방의 기분을 풀어주는 방법 등 실제 사례를 통해 문제 해결의 기술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최형규 외 지음 / 시간여행 펴냄 / 1만3800원
처음 오키나와에 가는 사람이 가장 알고 싶은 것들
해외 여행 또는 오키나와 여행이 처음인 사람들을 위한 여행정보서. 오키나와를 3박4일 동안 가장 효율적으로 돌아보기 위해 오키나와에서 꼭 가보아야 할 관광 명소와 맛집을 지역별로 나누어 동선을 제시했다. 특히 렌터카를 픽업하는 방법, 주유하는 방법, 주차 안내 등 렌터카를 이용하면서 알아야 할 것들을 자세히 다뤘다.
남기성 지음 / 원앤원스타일 펴냄 / 1만5000원
야사로 읽는 조선왕들의 속마음
역사는 정사와 야사로 구분된다. 이 책은 흔히 정통성을 갖는 정사가 실제로는 은폐되고 왜곡될 수 있다며, 같은 검은색 먹으로 탄생된 야사들에 주목한다. 소맷자락에 쇠 방망이를 숨긴 채 함흥에서 돌아온 태조, 살기 위해 동생 이방원의 눈치를 보며 격구와 유흥으로 소일한 정종 등 태조부터 순종까지 27명 왕의 행보에 맞게 야사를 소개한다.
이원준 지음 / 이가출판사 펴냄 / 1만6000원
왜 인간의 조상이 침팬지인가
인간과 침팬지의 유전자를 비교하면 98.4%가 동일하고 차이는 1.6%에 불과하다. 미세하다고 할 수 있는 이러한 차이가 두 종(種)의 운명을 갈라놓은 것이다. 이렇게 인류와 침팬지를 비롯한 다른 유인원들 간의 유전적 비교를 통해 인간과 영장류의 관련성과 인류 진화의 메커니즘을 다양한 사례와 분석 자료를 통해 상세하게 밝힌다.
재레드 다이아몬드 지음 / 노승영 옮김 / 문학사상 펴냄 / 1만6000원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406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