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기란 전하가 정지 상태로 있어 전하의 분포가 시간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써 흐르지 않고 모여있는 전기를 뜻한다. 주로 날씨가 건조해지는 가을, 겨울에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된다.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다. 물을 충분히 마셔 체내 수분을 높이고 얼굴에는 수분 크림, 손에는 핸드 크림을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정에서는 간편하게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뿌리면 편리하게 예방할 수 있다.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가 없다면 물과 섬유유연제는 9대 1의 비율로 섞어서 직접 만들 수 있다.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는 곳에 방지 스프레이를 뿌려두면 정전기 빈도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갈라진 머리카락은 정전기를 잘 유발한다. 한번 갈라진 머리는 위로 타고 올라가며 큐티클을 계속 파괴하므로 적어도 4~6주 간격으로 끝을 잘라주면 좋다.
머리를 감을 때는 따뜻한 물보다는 찬물로 감는 것이 정전기를 방지하는데 더 효과적이다. 샴푸 후에는 린스와 트리트먼트를 사용해 모발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고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다.
머리는 가급적 자연 건조시키고 머리가 마르면 모발을 촉촉하게 해주는 헤어로션을 발라주면 건조한 날씨의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다.
평소 사용하는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된 빗은 정전기를 잘 일으키므로 사용 전 물을 묻히거나 헤어오일을 발라서 사용하고 그래도 정전기가 심하다면 나무나 고무소재의 빗으로 바꿔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자료사진)=이미지투데이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