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TDI 엔진. /사진=폭스바겐코리아 제공
독일 폭스바겐그룹이 배출가스 조작 문제가 처음 지적된 EA189엔진에 대한 기술적인 해결방안 마련에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
27일 폭스바겐코리아에 따르면 폭스바겐그룹은 배출가스 문제와 연관된 EA 189 엔진 중 1.6 TDI 및 2.0 TDI 엔진형식을 위한 기술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해 제출했고 이는 독일 당국의 승인을 받았다.
제출된 기술적 해결방안은 먼저 1.6 TDI 엔진형식의 경우, 에어매스 센서 앞에 ‘플로우 트랜스포머’ 장치를 장착하는 것이다. 이는 에어 매스 센서 앞쪽의 소용돌이치는 공기 흐름을 진정시키는 장치로, 에어 매스 센서의 측정 정확도를 높여준다. 또한 엔진 자체에도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이뤄질 예정이다. 2.0 TDI 엔진의 경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이 이뤄진다.
독일 연방 자동차청이 이상의 기술적 해결 방안을 승인함에 따라 폭스바겐 그룹은 현재 유럽 28개 시장을 위한 구체적인 서비스 방식을 기획하고 있다. 다만 북미나 캐나다 에서 판매된 차량 및 서비스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폭스바겐코리아 측 관계자는 “독일 연방자동차청에서 승인을 받았다는 것은 이 방안이 적용될 경우 엔진출력, 연비 및 성능 등에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며 “하지만 개별 차종에 적용했을 때 아무런 부작용이 없는지는 추가 검증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폭스바겐그룹은 내년 1월부터 이뤄질 리콜에서 최초로 개별 차량에 대한 기술적 시정조치가 도입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사항은 북미에서 판매된 차량 및 서비스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