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해독 채소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쉽게 접할 수 있는 간 해독 음식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졌다.
숙취 후 먹어야 하는 음식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북어국이다. 불포화지방산과 필수아미노산, 메타오닌, 리신, 트립토판 등이 풍부한 북어는 노폐물 배설 효과가 있어 간을 보호해주고 과음 후 간 해독에 좋은 음식이다.
버섯전골도 숙취해소에 좋다. 버섯전골에 들어가는 각종 버섯에는 간의 독성을 완화시키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고 비타민도 풍부해서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평소 면역력 증대에도 도움이 된다.
바지락을 넣고 만드는 바지락 무침이나 바지락 칼국수 등도 간 해독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바지락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좋으며, 해독 작용에도 좋아 간을 보호하고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이라는 것이 들어 있어서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들의 생성을 도와준다. 콩나물 해장국이 해장 효과가 있는 이유도 이 아스파라긴산 성분 때문이다. 특히 이 성분은 콩나물 뿌리 쪽에 많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뿌리 부분은 자르지 않고 국을 끓이는 것이 해장에 더 효과적이다.
시래기에는 카로틴과 엽록소, 비타민 B와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돼 있고 식이섬유와 칼슘, 철분도 풍부한 식재료다. 또한, 간암 억제 효능이 있어 시래기를 된장에 무쳐 먹거나 시래기 된장국으로 만들어 먹으면 간 해독에 도움이 된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자료사진=이미지투데이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