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랜 경험의 노하우로 베스트셀러 브랜드로 자리잡은 브랜드들은 여건히 건재하다.
브랜드 경력 10년차가 넘어가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주목받는 이유이다.
김가네는 1994년 설립된 이래 올해로 창립 22주년을 맞이하였으며, 현재 전국 430여개 가맹점이 운영되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 (주)김가네는 1994년 대학로에 프리미엄 퓨전 종합 분식 ‘김가네’ 브랜드 출시를 통해 한국 외식역사에 즉석김밥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창출했다.
김가네는 프랜차이즈 1세대 브랜드로서 그동안 꾸준히 다져온 통합시스템 구축 및 운영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김가네의 성공비결과 외식프랜차이즈 운영의 핵심은 맛과 품질이다. 김가네는 기본원칙을 준수하며 최고의 품질을 위해 국내산 제품 위주의 식자재를 고집하는 등, 질 높은 식자재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자체 R&D연구소를 통해 신메뉴와 기존 메뉴에 대한 연구를 끊임없이 진행하며 매년 고객 모니터링 및 가맹점주 설문조사, 메뉴테스트, 미스터리쇼퍼 운영 등 다양한 선호도 조사와 변화하는 고객 니즈를 바탕으로 트렌드와 대중성을 갖춘 자체 개발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김가네’가 가맹점 300개에 이르렀을 때 김용만 회장은 무분별한 가맹점 전개 보다는 실리에 치중하는 관리에 무게를 실었다.
5년차를 넘어설 무렵부터 관리에 집중 투자를 하기 시작해 영업, 조리, 슈퍼바이저 등 3명이 한 조가 돼 촘촘한 그물망처럼 가맹점주들의 편의를 돕는데 역량을 집결하기도 했다.
또 초심을 잃지 않고, 최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안팎으로 아낌없는 투자를 멈추지 않고 있다.
철저한 점포 관리와 운영은 차차 입소문을 타고 소비자와 예비창업자들에게 신뢰를 가져다 줄 수밖에 없다.
한편, 일부 매체의 실적악화에 대한 보도에 대해 김가네 관계자는 "다양한 브랜드 출범과 메리스 등의 환경때문에 외식시장 전반에 어려움이 있었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가네는 홈쇼핑을 통한 창업자 모집부터 지속적인 메뉴개발부터 꾸준하게 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가네는 여전히 건재한 브랜드로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주목받는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