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의 가장 큰 이점은 소비자에게 검증된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데 있다. 반대로 말하자면 프랜차이즈 본사의 운영력이 미진할 경우 그 타격은 고스란히 가맹점에게 전해질 수도 있다는 뜻이다.

이에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브랜드의 내실과 함께 향후 발전 가능성을 꼼꼼히 살피는 가운데, 카페 창업 전문 브랜드 중 커피베이가 안정적인 운영과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어 창업 관련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카페 창업 전문 브랜드 커피베이는 지난 2009년 런칭한 후 약 5년 만에 400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하며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를 선도하는 회사로 이름을 알렸다. 또 2015년 말에는 미국내 4,600개 점포가 있는 월마트와 독점으로 입점 계약을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또 한 번 화제가 됐다.

글로벌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내로라하는 대형 프랜차이즈가 아닌 순수 한국 브랜드인 커피베이와 동반 관계를 맺은 이유는 커피베이의 경쟁력에 있었다.

오랜 프랜차이즈 운영으로 관련 노하우를 쌓은 커피베이는 다양하고 품질 좋은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데 자신이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강점은 중국과 필리핀에서도 통하며 커피베이가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밑거름이 되었다.
물론 커피베이가 이렇게 해외 진출에 순항을 이어가는 데는 국내에서의 안정적인 운영이 한 몫 했다.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 부터 3년 연속 우수 프랜차이즈에 지정되어 예비 창업자와 소비자에게 믿음을 안겨준 커피베이는 지금도 꾸준한 메뉴개발과 가맹점에게 부담을 안기지 않은 100% 본사 부담 프로모션 정책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핵심 부산 서면, 인천 송도 등 핵심상권을 중심으로 직영점 확대에 나서고 있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커피베이의 백진성 대표는 “프랜차이즈 창업의 대표적인 장점은 이미 견고하게 만들어진 브랜드 가치와 창업부터 운영까지 제공되는 본사 지원이기에 예비 창업자는 창업하려는 브랜드의 본사가 전문적-재정적으로 탄탄한지 철저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하며 “브랜드를 선택할 때는 구식 자료 혹은 근거 없는 소문보다 경영 성과와 같은 구체적인 지표를 참고하는 것이 창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상생철학을 바탕으로 가맹 사업을 펼치고 있는 커피베이는 창업 비용에 대한 예비창업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초기 개설비용 중 가맹비, 물품보증금, 교육비에 해당하는 1,300만 원을 지원해 비용 리스크를 줄이고 빠른 투자비용 회수를 돕고 있다.

또한, 오픈 후 6개월 동안 매출업 프로그램을 시행해 단계별 매출 증가를 위한 노하우와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어 소자본 카페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자세한 창업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나 전화로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