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개로 이뤄진 테마는 국민경제, 국정과제, 대외무역, 동반성장·대외협력 등 대외정책금융기관으로서 수은의 4대 역할과 작고 효율적인 기관을 표방하는 수은의 업무생산성 등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각 테마별 2~3개로 구성된 13개 지표는 수출, 국내총생산(GDP), 고용 등 경제 전반에 걸친 수은의 역할과 성과를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수은 관계자는 “소매금융이 없는 특성상 기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해 낯설어 하는 국민이 많아 이번 테마별 지표를 만들었다”면서 “수출신용기관이라는 다소 생소해 보이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국민들의 삶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는 점을 알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수출신용기관은 국가전략산업의 수출을 진흥하고 대외경제협력을 증진하는 등 국익을 실현하기 위해 금융을 제공하는 공적 금융기관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한국수출입은행과 한국무역보험공사, 미국 수출입은행(Export Import Bank of the US), 일본 국제협력은행(Japan Bank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 캐나다 수출개발공사(Export Development Canada) 등이 있다.
한편 이날 발표된 테마별 성과지표는 수은 홈페이지 ‘수은홍보관’에서 조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