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전문기업 윤선생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11월 8일부터 11월 13일까지 미취학,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 509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에 따르면 학부모의 74.3%는 취학 전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킨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고, 사교육을 시작한 나이는 평균 4.7세부터인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처음 시작한 사교육으로는 ‘한글’(42.9%)이 가장 많았으며, ‘창의력 놀이’(19.6%), ‘영어’(17.5%)가 뒤를 이었다. 자녀가 취학 전 받은 사교육 과목(복수응답)에 대해 묻자 ‘국어∙한글’(62.4%)을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이어 ‘영어’(52.4%), ‘미술’(50.8%), ‘수학∙숫자’(41.0%), ‘블록∙가베 등 창의력놀이’(31.2%), ‘음악’(30.4%), ‘수영∙태권도∙발레 등 체육’(29.6%), ‘한자’(16.4%), ‘독서’(9.8%), ‘사회∙과학’(1.6%) 순으로 응답했다. 미취학 아동들은 평균적으로 3.2개 과목의 사교육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취학 아동들이 사교육을 받는 시간은 하루 평균 1시간 16분인 것으로 집계됐다. 취학 전 참여해 본 사교육의 종류(복수응답)로는 ‘학습지’(78.0%)’가 가장 많았고, 이어 ‘학원’(56.6%), ‘개인과외’(21.7%), ‘그룹과외’(9.8%), ‘온라인 강의’(6.1%) 순이었다.
학부모는 취학 전 자녀의 사교육에 월 평균 25만 8천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비용을 가장 많이 들이는 과목은 ‘영어’(39.4%)인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입학 전에 꼭 선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과목(복수응답)으로는, ‘국어∙한글’(62.4%)이 1순위로 꼽혔다. 이어 ‘영어’(49.2%), ‘수학∙숫자’(47.6%), ‘블록∙가베 등 창의력놀이’(21.4%), ‘미술’(16.4%), ‘독서∙논술’(14.8%), ‘수영∙태권도∙발레 등 체육’(9.8%), ‘음악’(7.4%), ‘한자’(6.6%), ‘사회∙과학’(1.6%) 순이었다.
자녀가 취학하기 전 사교육을 시킨 경험이 없는 학부모는 25.7%로, 사교육을 시키지 않은 이유(복수응답)로 ‘공교육만으로도 그 나이에 필요한 것들 것 충분히 배울 수 있어서’(43.5%)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엄마표 교육으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이라서’(38.2%), ‘너무 어릴 적부터 시작했다가 오히려 공부에 대한 거부반응이 생길까봐’(32.8%), ‘사교육비 부담 때문에’(28.2%), ‘아이가 사교육 받는 것을 싫어해서’(4.6%) 순이었다.
한편, 공교육 과정에서 한글∙수학 수업을 강화한다면, 자녀가 취학하기 전 해당 과목의 사교육을 시키지 않을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 묻자 65.6%는 ‘그렇다’고 응답했다.
반면 34.4%의 학부모는 ‘아니다’라고 대답했는데, 그 이유(복수응답)로 ‘한글과 수학은 기본이기 때문에’(60.0%)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어 ‘다른 아이들은 미리 선행학습을 하고 올 것 같아서’(43.8%), ‘취학 전 학습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34.6%), ‘입학 전 좀 더 심화된 내용을 학습하게 하기 위해서’(16.2%), ‘학교에서 우리 아이가 남들에 비해 뛰어났으면 해서’(6.2%), ‘아이가 한글∙수학을 학습하기 원해서’(4.6%) 순으로 답했다.
<이미지제공=윤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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