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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4분기 아시아·태평양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 오포가 1위를 차지했다. 그동안 1위를 고수해왔던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5위로 추락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4분기 아시아·태평양 스마트폰 시장에서 9.4% 점유율로 5위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3분기 아시아태평양 스마트폰 시장 1위 자리를 지켜왔다. 그러나 갤럭시노트7 폭발 사태로 인한 리콜 및 단종 과정을 거치는 사이 중국 오포, 화웨이, 비보 등 후발 주자들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1위 자리를 내줬다.


중국 오포는 2015년 4분기 6.7%에서 지난해 4분기 12.3%로 1년 만에 2배 가까이 점유율을 높이며 삼성전자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애플(12.2%), 화웨이(11.1%), 비보(10.9%)가 뒤를 이으며 삼성전자를 앞질렀다.

특히 BBK 전자의 자회사인 오포와 비보의 합산 점유율이 23.2%에 달하는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한편 삼성전자에 이어 샤오미는 6.3%로 6위 ZTE는 3.3%로 7위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