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그룹 계열의 제주항공이 기내 유상판매 제도인 ‘에어카페’에 자체브랜드(PB)를 확대하면서 성과를 내고 있다.
14일 제주항공이 에어카페 운영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선 에어카페 매출 중 PB상품군이 차지하는 비중이 50%를 넘어섰으며 올해 1~2월에는 62%수준까지 올라선 것으로 집계됐다. 유통업체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PB상품이 기내서비스에서도 큰 인기를 끄는 것.
제주항공 PB상품의 품목별 비중은 제주항공 옥스포드 비행기 브릭이 26%로 가장 높았으며 제주 흑돼지육포(12%)와 제주 말육포(10%)가 뒤를 이었다. 또 송중기 모형비행기와 여행용 목베개 등 기념품도 10%에 달하는 판매비중을 차지했다.
국내선 에어카페에서 판매하는 말육포와 흑돼지육포는 국내선 에어카페 월매출액의 약 22%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제주항공 한정판 브릭 제품은 SNS 채널에서 이슈가 돼 4주 만에 소진되었으며, PB감귤주스인 ‘상큼하귤’도 지난 3월1일 출시 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제주항공 에어카페 매출은 2014년 약 11억원에서 2015년 22억여원으로 2배 가량 늘었으며, 2016년에는 30억원에 달하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대되면서 기내에서도 제주항공 PB상품의 판매가 활성화되고 있다”면서 “상대적으로 여행수요가 낮은 비수기에는 이 같은 PB상품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을 통해 안정적인 비수기 수익모델 확보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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