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크누센사에 인도한 LNG운반선.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그룹 조선3사가 연간 수주목표의 절반이 넘는 실적을 조기에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현대중공업그룹에 따르면 조선3사(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가 5월에 총 20척, 13억불의 수주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발주예정분인 옵션을 포함하면 수주는 최대 29척 19억불까지 늘어난다.
이는 지난달(21척, 10억불)에 비해 척수는 비슷하지만 금액이 30% 늘어난 수치로 장기화된 수주불황에서 벗어나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된다.
5월 누적으로는 총 62척, 38억불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12척, 10억불) 대비 척수기준으로 5배 이상 늘어났다. 특히 연간 수주목표인 75억불(조선 3사 기준)의 51%를 이미 달성했다.
5월 수주선박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 포함)은 탱커 13척, LNG선 1척 등 총 14척 10억7천만불, 현대미포조선은 PC선(석유화학제품운반선) 4척, 기타 2척 등 총 6척 2억4000만불을 수주했다.
특히 현대중공업그룹 조선3사는 5월까지 10만톤급 이상 탱커선 28척을 수주하며 전세계 발주물량 42척(클락슨 발표 기준)의 67%를 수주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초대형유조선(VLCC)도 전세계 발주물량인 27척의 절반이 넘는 14척을 수주했다.
이는 선주사들이 선박 발주 시 당장의 선가보다는 품질, 적기 인도, 중고 선가, 조선사의 재무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조선사를 택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초대형유조선, LNG선 등을 중심으로 수주 관련 문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올해 수주목표를 초과하는 실적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며 “선주사들의 니즈를 사전에 파악하는 한편 앞선 선박건조 기술력과 안정적인 재무건전성 등의 장점을 앞세워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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