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보고서는 2016년 12월 31일까지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브랜드 중 기업의 2015년 매출액이 2조원 이상인 브랜드를 제외한 4,097개 기업과 5,044개 브랜드가 기준이다. [편집자주]
업종별 전체 초기투자금은 서비스업이 3.8억 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소매업 1.3억원, 외식업 1.1억원의 순으로 나타났다.
초기 투자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항목은 모든 업종에서 기타비용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집기, 설비 비품류가 차지하고 있으며 부동산 비용은 제외된 비용이다.
부동산 비용을 대략 1억 원으로 가정했을 때 실질적인 프랜차이즈 평균 투자금액은 모든 업종이 2억 원 이상의 창업자금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업종의 기타비용은 약 3억원으로 호텔 등 숙박프랜차이즈 대부분이 기타비용에 인테리어비용을 포함하여 입력한 것에 기인한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공정거래위위원회_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가 개편됨에 따라, 평당 인테리어 비용 및 평균 인테리어 비용이 기본제공화면에 표시하면서, 브랜드별 인테리어 비용 비교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2015년 업종별 계약기간은 도소매업이 최초 2.3년으로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으나 타 업종도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전년대비 업종별 계약기간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도소매의 계약기간이 소폭 증가하였는데 부동산 및 시설관련 투자비용이 높은 도소매의 특성을 고려한 프랜차이즈 기업 정책의 변화로 볼 수 있었다.
한편, 맥세스컨설팅은 2016년 프랜차이즈산업현황보고서를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판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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