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파업. /자료사진=뉴스1
9호선 파업 노조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근 시간인 오전 7시부터 9시까진 정상 운행하되 퇴근 시간인 오후 5시부터 7시까진 85%, 나머지 시간대는 50%만 운행한다.
9호선 노선을 지나는 시내버스 24개 노선에 예비차량 30대를 투입한다. 출퇴근 시간 외에는 단축운행하던 버스 52대도 정상횟수를 지킨다.
다람쥐버스 8761번, 8551번 2개 노선도 평소보다 1시간 늘어난 오전 6~9시로 연장 운행한다. 개인택시 부제해제로 1만 5000여 대 정도 택시공급도 늘린다. 노량진, 여의도, 고속터미널, 당산, 가양, 염창, 국회의사당, 등촌, 신논현, 봉은사역을 위주로 지나는 시내버스 구간에는 예비차량이 투입된다.
운행률이 90% 미만일 경우 2단계 수송대책을 시행한다. 시내버스 46개 노선에 예비차량 62대를 운행하고, 1단계와 마찬가지로 다람쥐버스 운행시간 연장과 개인택시 부제해제도 유지한다.
2단계에는 추가적으로 출근시간대(오전 6시~9시)에 전세버스 2개 노선을 운행할 계획이다. 배차간격 7분대로 종합운동장역~여의도역에 26대를 순환 운행하고 개화역~여의도역에 14대를 양방향 편도 운행할 예정이다.
2단계에는 추가적으로 출근시간대(오전 6시~9시)에 전세버스 2개 노선을 운행할 계획이다. 배차간격 7분대로 종합운동장역~여의도역에 26대를 순환 운행하고 개화역~여의도역에 14대를 양방향 편도 운행할 예정이다.
한편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파업이 진행돼도 지하철은 정상 운행되며, 만약 가동률이 떨어지더라도 대체수송력을 최대한 활용해 시민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라며 “동요하지 마시고 질서 있게 이용해 주시길 바라며, 원만한 노사협상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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