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이들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선택할 때 꼭 확인해야 하는 것 중 하나로 브랜드 운영 기간을 꼽는다. 그 이유는 짧은 기간에도 수많은 브랜드가 생겨나고 사라지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브랜드 운영 기간은 얼마나 믿음직한 업체인지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되기 때문이다.
막연히 브랜드 또는 회사가 10년이 되었다. 또는 20년이 되었다보다. 그 기간동안 얼마만큼 변화를 또는 브랜드가 성장했느지를 따져야 한다. 년차가 적을수록 검증이 자체적으로 필요하기도 하다.

/ 커피베이 창업박람회 모습 (사진=강동완기자)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카페 창업 브랜드 '커피베이'가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을 토대로 한 장수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커피베이는 지난 2009년 12월 사과나무 주식회사에서 내놓은 커피 전문점 창업 브랜드로 2011년 본격적인 가맹 사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 전국 480여 개의 가맹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창업 전문가들 사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한 브랜드로 5년을 넘기기 어렵다.’는 말이 있는 만큼 커피베이는 커피 전문점 창업을 원하는 이들 사이에서 언제나 관심 있는 브랜드로 통한다.
그 이유인즉슨 브랜드의 운영 기간이 오래될수록 운영 노하우가 생겨 더욱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다년간 검증된 노하우를 통해 가맹점의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커피베이는 서비스나 신메뉴 시행 전 직영점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그동안 겪었던 크고 작은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운영 매뉴얼을 다듬고 있다.


이러한 각고의 노력 끝에 커피베이는 가맹점 오픈부터 점주 교육, 관리까지 체계적인 가맹 관리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신메뉴 출시와 화제성 짙은 드라마를 제작 지원하는 등 다양한 브랜드 활동을 이어가며 경쟁력 쌓고 있다.

커피 전문점 창업 전문 브랜드 커피베이 백진성 대표는 “<가맹점과 본사는 하나>라는 원칙에 따라 상생의 노력을 실천해왔기 때문에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올 수 있었던 것 같다.”라고 말하며 “오랫동안 가맹점과 동반 성장하는 브랜드로 남고 고객분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초 점주 간담회를 개최하여 전국의 가맹 점주들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상생 경영을 이어가고 있는 커피 전문점 프랜차이즈 브랜드 커피베이는 원두를 포함한 원재료 50여 개 품목을 최대 30% 인하하며 가맹점주들의 만족도를 한층 더 높였다. 

오는 11월 8일, 17일, 29일 세 차례에 걸쳐 본사에서 사업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며 예비 가맹점주들의 사업설명회 참석 예약을 사전 접수 중이다. 사업 설명회 관련 참석문의는 커피베이의 공식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