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본부와 가맹점의 동반성장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다양한 상생방안이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대기업에서나 볼 수 있는 가맹점 자녀 장학금 지급 사례도 등장하고 있다. 숯불치킨 프랜차이즈 대한민국 No.1 ‘훌랄라숯불치킨’과 자매 브랜드 ‘홍춘천치즈닭갈비’가 대표적인 기업이다.

훌랄라와 홍춘천은 올해 대학을 입학한 가맹점 자녀 모두에게 일정액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훌랄라 가맹점의 브랜드에 대한 소속감을 증대시키고 가맹점주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 훌랄라가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동반성장과 나눔 정책의 일환에 의한 것이다.
/ 박채현 학생(아동보육학과 2학년)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또한, 훌랄라는 용인 칼빈대학교 학생 20명(상반기 10명, 하반기 10명)에게도 장학금을 지급했다. 지난달 10월에 장학금을 지급받은 이기택 학생(신학과 3학년)과 박채현 학생(아동보육학과 2학년)은 “더욱 열심히 공부해서 우리 사회가 꼭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훌랄라는 본사가 있는 용인시 소재 칼빈대학교와 MOU를 체결하고, 향후 10년간 장학금 및 발전기금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사회 발전에 적극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 이기택 학생(신학과 3학년)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이처럼 훌랄라는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는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10년이 넘도록 매년 세계 10여 개 국가에 우물파기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전국 사랑의 밥차 운영, 독거노인, 장애인 결식아동 지원 등을 해오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김병갑 회장(51)과 최순남 부사장(48)이 모두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 경기지역 회원으로 가입하기도 했다.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소리 소문 없이 활발하게 펼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훌랄라 김병갑 회장은 “오늘날 훌랄라가 있기까지는 고객과 가맹점주, 협력업체의 많은 도움이 있었다”며, “훌랄라 그룹은 앞으로도 사회적 기여를 마다하지 않는 ‘착한기업’, 끊임없이 연구 개발하고 혁신하는 ‘혁신성장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훌랄라숯불치킨은 1997년 경기도 이천 직영 1호점으로 시작해 20여 년 국내 숯불치킨 시장의 대표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치킨을 기름에 튀기지 않고 참숯불에 구워낸 건강한 맛과 독자 개발한 고추장 허브소스로 대중성과 차별성을 모두 갖췄다. 

인테리어 분위기 역시 카페형 콘셉트가 더해지고, 낮은 식재료비와 인건비 절감 시스템 구축으로 가맹점의 안정적인 수익성이 검증되면서 장수 프랜차이즈로 자리 잡았다. 

훌랄라숯불치킨과 홍춘천치즈닭갈비, 수제샌드위치카페 샌드리아, 천하제일족발&얼큰등심칼국수 등 다수의 브랜드가 매월 15~20개의 가맹점을 오픈할 정도로 탄탄한 성장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