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시작되는 황금돼지해 2019년에는 제철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신메뉴들이 주목받을 전망이다. 외식업계가 문어, 꼬막, 굴 등 맛과 영양이 극대화된 제철 해산물로 건강한 입맛을 잡을 새로운 메뉴로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제철 메뉴인만큼 특정 지역이나 겨울 시즌 한정 메뉴로 출시해 소비자들의 발길을 재촉하고 있다.
◆ 이바돔감자탕, 꼬막비빔밥과 무침으로 
‘이바돔감자탕’에서 꼬막무침과 꼬막비빔밥이 점심메뉴로 출시돼 직장인들 사이에 화제가 되고 잇다. 청정 남해바다에서 채취한 벌교꼬막으로 만든 꼬막무침은 국수와 함께 즐기고, 꼬막비빔은 갓 지은 솥밥과 함께 제공된다. 

이바돔감자탕의 꼬막비빔밥은 꼬막무침을 적당량 밥 위에 올려준 후 통깨 100% 참기름을 두바퀴 정도 돌려 뿌려 먹은 후, 마지막에는 숭늉까지 즐길 수 있다. 

전국적으로 꼬막비빔밥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바돔감자탕에서는 특히 신선한 벌교 꼬막을 신선하고 고소하게 즐길 수 있어 직장인들의 최애 메뉴가 되고 있다. 이바돔감자탕에서는 꼬막비빔밥과 꼬막무침 외에도 다양한 해장국과 차돌시래기솥밥 등도 즐길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 도미노피자, 신메뉴 ‘참맛 문어피자’ 영남 및 광주 지역 한정 출시
도미노피자는 국내산 문어와 와규 크럼블, 가쓰오부시 등이 어우러진 신제품 ‘참맛 문어피자’를 출시하고, 내달 31일까지 영남 및 광주 지역 총 20개 매장에서 한정 판매한다. 
이번 신제품 ‘참맛 문어피자’는 정시 모집 및 논술 시험 일정을 맞아 수험생들의 대학 합격을 기원하고자 개발한 메뉴로, 지능이 높아 ‘바다의 천재’로 불리는 제철 해산물 ‘문어’에 각종 소스와 와규크럼블, 가쓰오부시, 야채 등을 곁들여 감칠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특히, 문어(文漁)는 예부터 문학을 공부하던 선비들이 즐겨먹은 식재료로 글을 아는 똑똑한 물고기로 칭해졌다. 실제로 늦가을부터 봄까지 제철을 맞이한 문어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고혈압이나 빈혈에도 좋아, 입시나 중요한 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에게도 적합한 음식이다.


◆ 본아이에프 본도시락, 겨울 신메뉴 ‘현지 제철 식재료로 만나는 겨울의 맛’ 선보여
도시락 프랜차이즈 '본도시락'은 전국 320여 개 매장을 통해 겨울 신메뉴 2종 ‘여수 꼬막 불고기 도시락’과 ‘양구 시래기 된장국 도시락’을 선보였다. 이번에 출시한 신메뉴는 현지 제철 식재료를 담아 맛은 물론 영양까지 풍부한 메뉴로, 겨울을 맞아 오동통하게 살이 오른 남도 여수 꼬막과 강원도 양구 고산 분지에서 나는 최고 품질의 시래기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여수 꼬막 불고기 도시락’은 삼채 양념으로 무쳐낸 꼬막과 남도의 조리법으로 구워낸 ‘광양식 바싹 불고기’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도록 했고, ‘양구 시래기 된장국 도시락’은 해발 1,100미터 이상의 고산 분지인 양구 펀치볼에서 생산된 무청을 전통 방식으로 70여 일간 건조한 시래기와 우리나라 전통 된장으로 구수한 맛을 낸 국 도시락이다.

◆ 라그릴리아, 홍합·가자미·굴 등 제철 식재료 활용한 겨울 시즌 한정 메뉴 6종 출시
라그릴리아가 ‘잊지 못할 한겨울의 식사(UNFORGETTABLE WINTER DINING)’라는 주제로 홍합, 가자미, 굴 등의 제철 식재료를 사용한 신메뉴를 선보인다. 

이번 신메뉴들은 겨울철 재료를 활용한 것이 특징으로, 대표 메뉴로는 달콤한 글루코시 과일무, 신선한 채소와 오리엔탈 소스가 가미된 소고기를 듬뿍 올린 ‘윈터 비프 샐러드’, 담백하고 부드러운 식감의 가자미 튀김을 치미추리 소스와 함께 제공하는 ‘가자미 오일 스파게티’, 통영 굴과 시금치를 넣은 소스에 바삭한 굴 크럼블을 올려 풍미를 더한 ‘굴 크림 스파게티’, 홍합을 넣은 매콤한 토마토 소스의 ‘홍합 꼬제’ 등이 있다.


이와 함께 라그릴리아는 겨울 한정 메뉴를 주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리조트 주중 1박 숙박권&리프트권, 뮤지컬 티켓, 다이어리, 식사권 등 100% 당첨 스크래치 쿠폰을 증정하며, 윈터 립아이 스테이크와 해피 윈터 세트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SPC 외식 브랜드에서 사용 가능한 ‘2019년 외식 브랜드 바우처’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 코베타이, 겨울시즌 참고동비빔밥
경기도 오포읍 능평리 색다른 맛집으로 알려진 '코베타이'에서도 최근 겨울시즌 신메뉴로 크림쌀국수와 참고동비빔밥, 꼬막비빔밥을 선보였다.

꼬막비비밥은 벌교의 특산물 새꼬막과 갖은 야채를 특제소스와 함께 즐길수 있다. 또 쫄깃한 자연산 참고동과 함께 건강한 맛을 즐기는 '참고동비빔밥'도 인기상품 겨울메뉴이다.

카르보나라 크림소스와 쌀국수의 환상 조합의 맛으로 선보인 크림쌀국수도 최근에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다.

코베타이는 한식과 베트남·태국 요리를 한 곳에서 맛 볼 수 있는 브랜드다. 브랜드 네이밍 역시 한국, 베트남, 태국의 음식을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이다.

코베타이는 주문과 동시에 음식이 만들어지는 오더메이드 레스토랑이다. 떡볶이와 분짜를 한번에 즐기고 불고기에 뿌팟봉커리를 함께 맛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식사뿐 아니라 코코넛음료와 베트남커피 등 베트남과 태국의 디저트까지 함께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