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론칭하여 올해로 10년 차를 맞는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브랜드 커피베이가 그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쌓은 브랜드 경쟁력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먼저 커피베이는 ‘가맹점과 본사는 하나다’라는 운영 원칙을 토대로 가맹점과 상생하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에는 가맹점의 생생한 목소리를 귀담아듣고자 서울 본사에서 점주 간담회를 개최했으며, 간담회 이후 원부자재 품목을 최대 30%까지 인하하는 동시에 가맹점 구입 필수 품목을 약 37% 감축하는 상생안을 발표해 화제를 모았다.
/ 커피베이가 지난 7일부터 코엑스에서 진행된 프랜차이즈서울 창업박람회에서 주목받았다. (사진=강동완 기자)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또한 커피베이는 가맹점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두를 공급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좋은 품질의 커피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중저가 카페 브랜드로는 드물게 경기도 광주에 자체 로스팅 플랜트를 설립한 바 있다. 
이곳에서 커피베이는 아라비카 원두 5종(브라질, 콜롬비아,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온두라스)을 엄선하고 전문 로스터의 깐깐한 손길을 거쳐 커피베이만의 원두를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로부터 메뉴 가성비를 인정받는 밑바탕이 되었다.
커피베이의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과 운영 관리 시스템 역시 가맹점주의 만족도 높은 브랜드 경쟁력으로 통한다. 커피베이는 특수상권을 포함한 다수의 직영점 운영을 통해 다양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이를 매뉴얼화하여 매장 운영 경력이 없는 초보 점주의 성공 창업을 돕고 있다.


이 밖에도 한 해 2~3회의 인기 드라마 제작지원이나 제휴 프로모션 등 별도의 가맹점의 분담금 없이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과 성수기와 비수기에 관계없이 꾸준한 매출을 나타낼 수 있는 시즌 한정 메뉴 출시는 기존 가맹점주에게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부분이다.

커피 전문점 창업 전문 브랜드 커피베이의 백진성 대표는 “커피베이는 현재 전국 50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매장별 특성에 따라 운영 노하우를 계속해서 체득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되 거품 없는 창업 비용, 가성비 높은 메뉴로 가맹점주님과 고객님께 더욱 높은 만족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커피숍 창업 전문 프랜차이즈 커피베이는 최근 맛, 비주얼, 가격 경쟁력을 모두 갖춘 봄 딸기 신메뉴를 선보여 큰 호평을 받았다. 다가오는 3월 21일 서울 본사에서는 커피베이 사업설명회가 예정되어 있으며 상담 및 창업 문의는 커피베이 공식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