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금융감독원

보험회사의 인슈어테크 활용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보험상품 개발,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서비스 안내를 비롯해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술까지 활용하고 있다.
21일 금융감독원은 보험사의 인슈어테크 활용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할용 범위는 크게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으로 구분된다.

사물인터넷의 경우 텔레매틱스·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사물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전송하고 수집된 외부 데이터를 이용해 보험료 할인 등에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AIA생명은 모바일 앱을 통해 운동량 등을 측정하고 바이탈리티 나이에 따라 설정된 운동량 목표치를 달성하면 통신요금, 커피쿠폰, 온라인 상품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흥국생명은 모바일 앱을 통해 하루 7000보 이상 걸으면 6개월마다 보험료의 7%, 1만보 이상일 경우 10%를 각각 환급해 준다.

운전습관 연계 보험도 선보이고 있다. 삼성화재, DB손보, KB손보 등은 SK텔레콤의 T맵 내비게이션을 켜고 일정거리 이상 주행하고 T맵 안전운전 점수가 우수할 경우 보험료를 5~10% 할인해 준다. 현대해상은 블루링크 장치가 설치된 차량에 대해 보험료를 7% 할인해 주고 안전운전 요건을 충족하면 5%를 추가 할인해 준다.

빅데이터 부문은 고객상담 내역, 소비패턴, 신용정보, 보험상품검색 기록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또 고객, 모집인, 계약 속성 등을 분석해 신규 계약의 사고발생 위험을 예측하고 위험수준이 낮은 경우 자동으로 보험계약을 인수하는 업무에도 활용되고 있다.


이 밖에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사기 방지시스템을 구축해 보험사기 관련 고위험군을 자동 분류해 심사하기도 한다. 이상 징후를 보이는 개인(사고·입원건수 등), 모집인(본인·가족사고, 장해사고건수 등), 병원(비급여 비율 등), 정비업체(견인·렌터카 이용비율 등)를 추출하고 상호 연관관계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보험사기 발생 가능성을 파악한다.

인공지능 서비스는 고객 상담에 주로 활용되고 있다. 고객 문의사항의 문맥을 분석하고 1:1 채팅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챗봇을 활용한 고객상담 및 계약관리 서비스가 활성화하고 있다.

삼성생명, 라이나생명 등은 챗봇을 통해 계약조회, 보험계약 대출접수 및 상환, 보험금 청구신청·조회 등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로봇을 활용한 업무자동화(RPA) 시스템 도입도 확대되고 있다. 이미지 및 문자(OCR) 인식, 컴퓨터 및 웹화면 인식, 자연어 이해 기술 등을 이용하여 직원의 업무행동(자료 검색·조회, 입·출력)을 로봇이 모방해 업무를 수행한다.

블록체인 기술은 정보의 정합성과 거래 과정의 보안성이 뛰어나다. 아직 활성화 단계는 아니지만 서서히 관심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교보생명은 실손보험금 지급신청시 보험사와 의료기관(서울소재 3개병원)에서 각각 본인인증을 거치지 않고 한 번에 사용자 인증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임직원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에 있다. 오렌지라이프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해 모바일 보험증권 등의 진위 검증에 시범 적용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관련 기술적용 확대를 통해 빅데이터를 토대로 위험을 세분화하고 미래위험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다양한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IoT 기술을 이용해 보험가입자와 상시 연결상태 유지로 실시간 모니터링 및 경고가 가능토록 해 보험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사고발생 시 신속한 대처로 손실규모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