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된 경기 불황과 인건비·임대료 상승 등에 허덕이던 자영업자들이 최근 신종'코로나19' 악재까지 맞닥뜨리며 그야말로 벼랑 끝에 내몰렸다. 이처럼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경기 불황의 장기화를 우려하는 예비창업자들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배달 외식업의 시장은 여전히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 그 중에서도 치킨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의 사례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올 해로 20주년을 맞이하는 소자본창업의 명가 티바두마리치킨은 올해 연초부터 현재까지 확정된 오픈 가맹점 수만 해도 20여건이 넘는다고 한다. 이러한 경기 불황 속에서도 티바두마리치킨이 창업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 거품없는 창업비용 '소자본창업'과 스토어닥터케어 서비스 항시 가동
티바두마리치킨은 신규창업이나 업종변경, 브랜드변경 시 기존의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인테리어 및 시공비를 줄일 수 있게 하여 효율적인 예산 책정과 지출로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창업을 돕고 있다.
/ 티바두마리치킨 제공
뿐만 아니라, 20주년 기념으로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를 면제 해주고 간판 및 썬팅 비용 지원과 약 100만원 상당의 주방집기류 등을 지원하여 창업자들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 관리자는 통칭 슈퍼바이저(SV)로 불리지만 티바두마리치킨은 단순 관리 개념을 넘어서서 가맹점 치유라는 부가적인 개념이 있기 때문에 스토어닥터라고 명명하기로 했으며 스토어닥터들이 가맹점을 밀착 관리하는 시스템을 ‘스토어닥터케어’시스템이라 한다.
스토어닥터케어시스템은 가맹점이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되어 매출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치유하는 것이 목적이다. 점주와 본사간의 신뢰 관계는 물론 감성적인 만족도와 의욕을 높여주기 위해 본사 직원들이 하루 동안 직접 일손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본사 직원이 직접 가맹점에 월 2회 이상 정기 방문하여 꾸준한 점검을 통해 가맹점주뿐만이 아닌 아르바이트생의 사소한 위생불량 습관까지 파악하고 그에 대한 맞춤 위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체계적인 시스템 교육과 가맹점 수익 극대화
프랜차이즈는 일종의 복제사업 또는 교육사업 이라고도 하는데 직영점의 성공 노하우를 가맹점에 그대로 복제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티바두마리치킨은 20여년간 꾸준히 직영점을 운영하여 직영점 운영 노하우를 통해 각종 매뉴얼을 만들어 개선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가맹점에 복제하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 관리자는 통칭 슈퍼바이저(SV)로 불리지만 티바두마리치킨은 단순 관리 개념을 넘어서서 가맹점 치유라는 부가적인 개념이 있기 때문에 스토어닥터라고 명명하기로 했으며 스토어닥터들이 가맹점을 밀착 관리하는 시스템을 ‘스토어닥터케어’시스템이라 한다.
스토어닥터케어시스템은 가맹점이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되어 매출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치유하는 것이 목적이다. 점주와 본사간의 신뢰 관계는 물론 감성적인 만족도와 의욕을 높여주기 위해 본사 직원들이 하루 동안 직접 일손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본사 직원이 직접 가맹점에 월 2회 이상 정기 방문하여 꾸준한 점검을 통해 가맹점주뿐만이 아닌 아르바이트생의 사소한 위생불량 습관까지 파악하고 그에 대한 맞춤 위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체계적인 시스템 교육과 가맹점 수익 극대화
프랜차이즈는 일종의 복제사업 또는 교육사업 이라고도 하는데 직영점의 성공 노하우를 가맹점에 그대로 복제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티바두마리치킨은 20여년간 꾸준히 직영점을 운영하여 직영점 운영 노하우를 통해 각종 매뉴얼을 만들어 개선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가맹점에 복제하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매출이 부진하거나 추가 교육이 필요한 가맹점은 담당 스토어닥터가 가맹점 지원을 하며 현장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 관계자는 “티바두마리치킨 사훈이 '제대로 하자'이다. 예비 창업자들의 초초함을 이용해 일단 오픈만 하고 보자는 마인드 대신 철저한 상권분석과 개별 점포 맞춤형 마케팅을 통해 소자본 치킨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예비 창업자들의 성공신화를 위한 구원투수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티바두마리치킨은 치킨과 새우 그리고 떡볶이를 세트로 묶은 ‘치새떡’을 출시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고 대중적인 메뉴를 조합한 메뉴 구성과 각종 사이드메뉴를 개발하고 출시하여 가심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해 매출 증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티바두마리치킨 관계자는 “티바두마리치킨 사훈이 '제대로 하자'이다. 예비 창업자들의 초초함을 이용해 일단 오픈만 하고 보자는 마인드 대신 철저한 상권분석과 개별 점포 맞춤형 마케팅을 통해 소자본 치킨 창업을 준비하는 많은 예비 창업자들의 성공신화를 위한 구원투수가 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티바두마리치킨은 치킨과 새우 그리고 떡볶이를 세트로 묶은 ‘치새떡’을 출시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고 대중적인 메뉴를 조합한 메뉴 구성과 각종 사이드메뉴를 개발하고 출시하여 가심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해 매출 증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치킨 이외에도 수제아삭킹새우, 우동떡볶이 등의 사이드메뉴로 가맹점의 객단가를 높여 마진을 극대화함으로 치킨만 파는 뻔함을 벗어나 수익을 극대화 한 것이 큰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본사가 운영하는 식품제조공장을 통해 핵심 부자재인 소스와 파우더 등을 직접 공급하는 형태로 유통구조를 최소화해 가맹점주의 이익을 극대화 하였다.
◆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한 꾸준한 노력
티바두마리치킨은 스토어닥터케어시스템, 체계적인 교육, 자체물류센터 구축 및 운영으로 인한 경쟁력 확보, 각 지점의 수익 극대화 뿐만 아니라 가맹점의 상생과 매출 상승을 위해 배달어플 프로모션 비용의 70%를 지원하여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브랜드 인지도는 물론 가맹점의 매출 상승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국민가수 ‘홍진영’을 전속모델로 발탁하여 공격적인 홍보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며, 브랜드 광고비에 대한 비용은 전액 본사에서 부담을 하고 있다. 가맹점의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세스코, 올레KT, 문화상품권 3사(해피머니상품권,문화상품권,도서문화상품권) 등의 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비용 할인 등의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상품권의 수수료부담으로 인해 협력관계를 기피하는 치킨업계에서 티바두마리치킨은 가맹점의 매출증대와 고객편의를 위해 본사에서 수수료를 전액 부담한다. 티바두마리치킨의 가맹점 지원의지를 확인 할 수 있는 부분이다.
티바두마리치킨 관계자는 “올 해로 20주년을 맞이하는 2020년을 새로운 도약의 해로 삼아 가맹점과의 상생과 더불어 고객분들에게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라고 전했다.
티바두마리치킨 관계자는 “올 해로 20주년을 맞이하는 2020년을 새로운 도약의 해로 삼아 가맹점과의 상생과 더불어 고객분들에게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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