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전문가들에 따르면 소비자의 목적구매가 강한 아이템은 시장규모가 크지 않더라도 생존율이 높은데 대표적인 아이템이 죽이라는 것이다.
업계에선 국내 죽 전문점으로 프랜차이즈 형태로 본죽, 죽이야기, 맛깔참죽 등과 나홀로 개인죽집까지 약4천여개 점포로 추정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죽 전문점의 특징은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고정고객들이 많아 폐업률이 낮은 특징이 있다. 이는 몸이 아프거나 감기환자, 치과, 이비인후과, 산부인과 치료 등 죽을 먹어야 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는 죽 전문점에서 밥 종류도 다양하게 취급하며 비교적 장기운영 매장이 많은 특징이 있다.
/ 죽이야기 제공
요즘엔 메뉴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죽이야기는 올해 솥죽 레시피를 새로 도입해 고객과 점주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1인용 고온 입력 솥으로 죽을 만들어 죽의 고급화에 나섰고 풍미도 한층 높아졌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죽 만드는 작업이 손 쉬워졌고 조리시간도 줄어들었으며 적은 인력으로 매장운영이 가능하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죽 전문점은 여성창업, 부부창업, 가족창업, 소규모창업에 유리하고 테이크아웃과 배달비중이 높아 타 업종에 비해 안정적인 특징이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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