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텐이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위시'를 인수하고 세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사진은 위시 메인 화면. /사진=위시 홈페이지 캡처
중국발 저가 공세가 한창인 가운데 티몬의 모회사 격인 큐텐(Qoo10)이 '글로벌 디지털커머스 플랫폼' 목표에 한 걸음 다가섰다.
큐텐이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위시(Wish)'를 1억7300만달러(약 2300억원)에 인수한다고 13일 밝혔다. 큐텐은 지난 10일(미국 현지 시각) 미국 나스닥 상장기업 '콘텍스트로직'이 운영하는 위시에 대한 포괄적 사업양수도계약을 체결했다.

위시는 2010년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기반으로 설립된 쇼핑 플랫폼이다. 현재 200여개국 소비자들에게 33개 언어로 서비스 중이며 월 이용객 수는 1000만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시는 모든 카테고리 상품을 현지 소비자에 맞춰서 제안하는 '발견형 쇼핑 플랫폼'으로 고객 맞춤형 알고리즘이 잘 갖춰진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할인율이 무척 높아 알리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곳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큐텐 구영배 사장은 "이번 인수로 큐텐과 위시는 전세계 제조, 유통사와 판매자 및 구매자들에게 포괄적 쇼핑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국내 판매자와 제품의 해외 진출을 더욱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국내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전세계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해 글로벌 이커머스 생태계 확장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로 큐텐은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북미와 유럽의 소비자를 늘릴 발판을 확보했다. 특히 이커머스에 특화된 물류 자회사 '큐익스프레스'의 글로벌 경쟁력에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큐텐의 계열사인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 역시 해외 통합 판로 개척과 국내 글로벌 서비스 제공이라는 큰 무기를 쥐게 됐다.

위시는 리빙, 패션, 뷰티, 전자제품 등 폭넓은 카테고리에서 8000만개가 넘는 종류의 상품을 판매, 배송하고 있다. 200여개 국가를 대상으로 글로벌 공급망을 운영하며 44개국에 통합 물류 솔루션 바탕의 4자물류(4PL)를, 16개국에는 3자물류(3PL)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유럽·미주 지역의 2만여개 소매업체와 손잡고 현지에서 상품 픽업이 가능하도록 '위시로컬(Wish local)'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