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누스가 압축 포장 기술 '뉴원더박스'를 선보인다. /사진=지누스
온라인 매트리스 기업 지누스가 차세대 압축 포장 기술을 선보인다. 기존 포장 박스보다 부피를 최대 60% 줄여 제품 경쟁력 제고를 노린다.
지누스는 자사 매트리스·가구 전 제품에 2세대 압축 포장 패키지 '뉴원더박스'를 적용한다고 13일 밝혔다.

지누스는 2005년 매트리스 등을 압축해 박스에 포장·배송하는 이른바 '롤팩 매트리스'를 선보였다. 롤팩 매트리스 패키지는 제품 구매 후 고객이 박스와 비닐 포장을 제거하면 압축이 풀리고 최대 72시간 이내에 원래 형태대로 복원되는 포장 기법이다.


지누스 관계자는 "매트리스를 압축해 롤(roll) 형태로 만들어 배송하는 패키지 방식은 지누스가 미국 온라인 매트리스 1위 자리에 오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며 "1년여간의 연구 끝에 제품 품질을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면서도 부피를 60%가량 획기적으로 줄이는 패키지 기술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지누스는 신규 압축 패키지 기술을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전 제품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아마존 등 미국 고객사를 대상으로 뉴원더박스가 적용된 신제품이 공급된다.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 주요 국가에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지누스는 이번 뉴원더박스 패키지 도입을 통해 미국에서의 제품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지누스는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한 제품을 미국 아마존, 월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에 홀세일(wholesale·도매) 형태로 판매하고 있다. 규모는 연평균 8000여억원에 이른다.


미국 소비 시장은 유통업체가 제품을 직매입해 판매, 재고 물량을 모두 책임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물류·운송 비용 등이 제품 매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지누스의 2세대 압축 포장 패키지는 기존 패키지와 비교해 동일 공간에 최대 60% 많은 양을 적재할 수 있다. 고객사가 물류·운송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고 이는 신규 주문 물량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뉴원더박스 도입으로 지누스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누스는 연평균 약 700만 개의 매트리스 및 가구 제품을 해상운송을 통해 전 세계에 수출하고 있다. 신규 패키지를 적용하면 수출용 컨테이너 1개당 적재 물량이 기존보다 50% 가까이 늘어난다.

지누스 관계자는 "지누스의 판매관리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물류배송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해 이를 기반으로 가격 경쟁력을 더욱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