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의 참이슬 소주가 23년 연속 전 세계 증류주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사진= 하이트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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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연속 전 세계 증류주 판매량 1위━
1998년 10월 국내 시장에 첫선을 보인 참이슬은 알코올 도수 23도로 출시되면서 소주는 25도라는 상식을 깼다. 출시 2년 만에 5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소주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2024년 7월까지 약 400억병(360ml 기준)이 판매됐다. 1초당 약 49병이 팔린 셈으로 병을 눕히면 지구를 222바퀴 돌 수 있다.
해외에서도 위상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 6월 영국 주류전문지 드링크인터네셔널에 따르면 참이슬은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23년 연속 전 세계 증류주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2위를 기록한 필리핀 증류주 브랜드보다 약 3배 이상 팔렸다.
최근 위스키 열풍 주역인 스카치위스키의 주요 브랜드들의 판매량을 모두 합친 것보다도 2배 이상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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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격 시도·글로벌 활동 강화 '열풍' 비결━
하이트진로는 업계 최초로 여자 톱스타를 모델로 기용했다. 사진은 현재 참이슬 모델인 가수 아이유. /사진= 하이트진로
특히 제조과정에 사용되는 특허 받은 대나무 활성숯은 숙취 원인물질 제거 및 이취제거에 우수한 효능이 있다는 것이 연구논문을 통해서도 입증됐다.
도수 선호도가 하향된 점도 주목했다. 현재는 20.1도의 참이슬 오리지널과 16도의 참이슬 프레쉬 두 종류로 선보이고 있다.
소주 업계 최초로 여자 톱스타를 모델로 기용했다. 1대 이영애를 시작으로 박주미·김태희·공효진 등에 이어 현재 아이유가 참이슬의 얼굴이다. 팝업스토어 이슬포차와 뮤직페스티벌 이슬라이브 페스티벌 등을 개최해왔는데 이 역시 업계 최초다.
해외에서는 현지 가정 채널 입점을 확대하고 페스티벌 참여 및 스포츠 마케팅 등 다양한 글로벌 활동을 강화하며 제품의 접근성과 인지도와 음용률을 끌어올린 것이 주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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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 돌파 도전━
하이트진로는 2030년 기준 소주 해외 매출액 5000억원 돌파를 목표로 세웠다. 사진은 베트남 타이빈성 그린아이파크 산업 단지 내에 건립되는 하이트진로 공장 조감도. /사진= 하이트진로
소주를 세계적 주류 카테고리로 성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2030년 기준 소주 해외 매출액 5000억원 돌파를 목표로 세웠다. 판매량 기준으로는 5억1000만병 수준이다.
이를 위해 베트남 타이빈성 그린아이파크 산업 단지 내에 첫 해외 생산 공장을 건립한다. 베트남 공장은 축구장의 11배 크기인 8만2083㎡의 토지 면적으로 2026년 내 완공 및 생산이 목표다.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시장 공략도 활발하다. 코스트코를 비롯해 현지 최대 유통 채널 테스코, 슈퍼마켓 체인 모리슨 매장에서 제품을 판매하며 유통망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8월 영국을 대표하는 뮤직페스티벌 올 포인트 이스트 페스티벌에서는 진로 전용 부스를 운영했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전무는 "대한민국 대표 종합 주류 회사로서 사명감을 가지고고 소주 세계화에 앞장서며 소주를 세계적인 주류 카테고리로 만드는데 기여했다"고 포부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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