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은 알리바바 인터내셔널과 2025년 합작법인(조인트 벤처)을 설립키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양사의 출자 비율은 5대 5다. /사진=G마켓
신세계그룹은 알리바바 인터내셔널과 2025년 합작법인(조인트 벤처)을 설립키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양사의 출자 비율은 5대 5이며, 신세계그룹은 G마켓을 현물 출자하는 방식으로 참여한다. G마켓과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는 합작법인의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각 플랫폼은 지금처럼 독립적으로 운영된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파트너십에 대해 "글로벌 플랫폼과의 협력 생태계 구축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고, 효율을 개선해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이라며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글로벌 마켓플레이스와 바로 연결해 시장 확대를 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번 조인트 벤처를 통해 G마켓은 세가지 측면에서 이커머스 핵심 경쟁력 기반을 재구축하게 됐다. ▲G마켓 셀러의 글로벌 진출 교두보 마련 ▲알리바바 인터내셔널 노하우 흡수로 IT 기술 글로벌 수준 업그레이드 ▲한국 이커머스 시장 투자 확대 등이다.
알리바바 그룹은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으로 이 중 알리바바 인터내셔널은 지난 1년간 알리바바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사업그룹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안정적인 투자 유치를 기대해볼 수 있다. 상품 구색 확대, 가격경쟁력 증대, 개인 맞춤형 쇼핑 개선 등에 투자가 이뤄지면 소비자 편의성과 혜택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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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강소기업 글로벌 판로 확장━
신세계그룹은 G마켓과 거래하고 있는 60여만 셀러가 가장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내다봤다. G마켓 셀러가 판매하는 국내 강소기업의 우수 상품이 알리바바 인터내셔널의 글로벌 플랫폼에 태워지면 50개 국가를 중심으로 전세계 200여개 국가와 지역까지 판로가 확장된다. 중국을 포함해 미국, 유럽, 남미, 동남아시아 등이 대표 지역으로 꼽힌다. G마켓은 기존 셀러가 알리바바 인터내셔널의 글로벌 플랫폼에 보다 쉽게 입점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선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프로세스를 더욱 간소화하거나 대금 정산 등에서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해 나갈 방침이다.
본격적인 상품 운영은 합작법인 설립이 마무리되고 관련 IT 시스템 개발이 완료되는 내년 상반기 중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IT 기술 협력 역시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알리바바 인터내셔널이 그간 쌓아온 UX와 UI 기술은 물론, 다양한 분석 능력 등 IT 인프라를 적용하면 G마켓의 IT 역량도 글로벌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된다.
양사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을 통해 소비자의 선택권과 쇼핑 경험을 높이기 위한 투자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알리바바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으로 국내 셀러의 전세계 진출 교두보가 마련되고 동시에 K상품의 판로 개척 및 저변 확대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새로운 유통 생태계를 조성해 G마켓의 차별화 된 고객경험 혁신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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