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의 지난해 잠정 실적이 12일 공개됐다. 사진은 유한양행 실적 추이. /그래픽=김은옥 기자
유한양행은 지난해 매출 2조678억원, 영업이익 477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12일 공시했다. 전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은 11.2%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16.4% 줄었다. 유한양행은 2023년 매출 1조8590억원, 영업이익 570억원을 거둔 바 있다.
유한양행은 지난해 렉라자를 필두로 매출 상승에 성공했다. 렉라자는 지난해 J&J(존슨앤드존슨) 자회사 이노베이티브 메디슨(옛 얀센) 리브리반트와의 병용요법으로 지난해 국내 항암제 중 처음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 승인을 받았다. 해당 승인으로 유한양행은 이노베이티브 메디슨으로부터 6000만달러(870억여원) 규모의 마일스톤을 수령했다.
유한양행은 2015년 7월 제노스코로부터 렉라자 후보물질을 도입한 뒤 2018년 11월 이노베이티브 메디슨에 렉라자 기술을 수출했다. 총 기술수출 금액은 9억5000만달러(약 1조3800억원)로 개발, 허가 및 매출에 따른 마일스톤(단계적 기술료)은 총 9억달러(약 1조3100억원)다.
유한양행은 지난해 매출을 늘리는 데 성공했으나 영업이익을 높이지는 못했다. 연구개발비가 급증한 탓이다. 유한양행의 지난해 연구개발비는 2771억원으로 전년보다 1116억원 증가했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렉라자 성과로 라이선스 수익이 늘면서 매출 확대에는 성공했으나 연구개발비가 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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