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가 올해 1분기 창립 10년 만에 첫 흑자를 냈다. /인포그래픽=컬리
컬리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창립 10년 만에 연결기준 첫 흑자다.

컬리가 13일 공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연결기준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한 5807억원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약 19억원 개선된 약 18억원으로 창립 10년 만에 첫 흑자를 달성했다. 컬리는 지난해 1분기 별도기준 5억원의 흑자를 냈고 연결기준 흑자는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1분기 전체 거래액(GMV)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8443억원이다. 이는 통계청이 최근 공개한 올해 1분기 국내 온라인 쇼핑 성장률(거래액 기준2.6%)을 6배 가까이 뛰어넘는 수치다.

첫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대해 컬리 관계자는 "식품과 뷰티 등 중심 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신규 사업 확대를 통한 매출 다각화가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식품 카테고리 1분기 거래액은 1년새 16% 증가했다. 뷰티컬리 역시 명품과 럭셔리, 인디 브랜드 판매 호조로 고른 성장을 유지했다.

사업 다각화 일환으로 추진 중인 판매자배송 상품(3P)과 풀필먼트 서비스(FBK), 물류대행 등도 전체 거래액 증대에 기여했다. 3P의 경우 올 1분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하며 전체 성장을 이끌었다. FBK는 생활·주방 카테고리 내 비중을 확대하는 동시에 신규 입점사를 늘리며 사업 규모를 키웠다. 컬리는 향후 3P와 FBK의 카테고리를 다각도로 확장한다.


컬리는 영업이익 흑자와 함께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에서도 흑자를 냈다. 올 1분기 EBITDA는 6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개선됐다. 같은 기간 현금성자산은 2200억원을 기록해 안정적인 현금 창출력을 이어갔다.

컬리 관계자는 "서비스 오픈 10주년 맞이한 올 1분기에 전 부문의 고른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통해 견조한 실적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2분기부터는 마케팅과 고객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공격적 IMC 진행을 통해 시장 평균을 상회하는 성장성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