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철도 용산역 부근 전경. /사진=뉴스1
경기도가 경부선, 경인선, 안산선, 경의중앙선 등 4개 노선 일부 구간에 대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 반영을 국토교통부에 제안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철도 지하화를 통해 소음 등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상부 공간을 복합 개발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교통 연계성 개선을 도모하려는 경기도의 선제적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국토부가 연말 수립 예정인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은 지하화로 발생하는 철도 부지와 주변을 개발하여 얻는 수익으로 지하화 사업비를 상환하는 신개념 개발 모델이다. '철도지하화와 철도부지 통합개발 특별법'에 따라 수립될 '종합계획'에 반영되어야만 실제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정부 출자 기업인 사업시행자가 채권 발행을 통해 지하화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국토부에서는 '철도지하화와 철도부지 통합개발 특별법'에 따라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종합계획에 반영돼야 철도지하화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경기도는 지난 30일 국토부에 경부선(안양, 군포, 의왕, 평택), 경인선(부천), 안산선(군포), 경의중앙선(파주) 4개 노선 6개 시의 일부 구간에 대한 사업 제안서를 제출했다. 국토교통부는 각 광역자치단체의 제안에 대해 사업 적정성을 면밀히 검토한 후 오는 12월 대상 사업을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지난 2월 국토교통부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의 조기 가시화를 위해 발표한 선도사업에 경기 지역에서는 안산선 5.1㎞ 구간이 지정되어 사업 준비가 한창이다.

경기도는 지상철도 지하화로 소음 등 환경개선과 철도 상부 부지를 활용한 상업·문화·녹지 복합공간의 조성을 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교통 연계성을 개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