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을 함께한 전문 인스트럭터는 지프 랭글러에 대해 이 같이 소개했다.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없는 오프로드 체험을 통해 지프 랭글러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수 있다는 자신감에서다.
지프의 아이코닉 모델 랭글러는 크게 ▲스포츠 ▲사하라 ▲루비콘 3개 모델로 나뉜다. 이 가운데 가장 오프로드에 특화된 루비콘은 6년 만에 부분 변경을 거쳐 지난해 국내 시장에 출시, 마니아층의 관심을 끌었다.
최근 경기도 가평군 칼봉산 일대에서 지프 랭글러 루비콘을 타고 온·오프로드 주행을 체험했다. 경반분교 캠핑장에서 진행된 오프로드 코스에서는 랭글러 특유의 험로 주행 성능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체험은 전문 인스트럭터의 안내에 따라 운전석과 조수석에서 번갈아 진행됐다. 탑승한 모델은 강렬한 핑크 컬러가 인상적인 '뉴 랭글러 투스카데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도심과 오프로드 모두에서 시선을 사로잡았다.
다만 계기반은 디지털 대신 바늘이 움직이는 아날로그 방식을 유지했고대부분의 기능도 버튼식 조작으로 랭글러 특유의 클래식한 감성이 여전했다.
2륜 구동부터 4륜 오토, 4륜 파트타임까지 선택할 수 있는 트렌스퍼 레버(왼쪽)도 인상적이다. 오프로드에 최적화된 지프의 4x4 시스템을 트렌스퍼 레버로 조정할 수 있다.
직접 운전석에 앉아 주행해보니 핸들은 예상보다 가볍게 돌아갔고 브레이크는 제법 무게감이 느껴졌다. 일반 도로 주행 시에는 브레이크에 힘을 조금 더 줘야 제대로 반응하는 느낌이었다.
중앙 디스플레이에 마련된 '오프로드 페이지'에서는 차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차량 동역학, 액세서리 게이지, 피치와 롤링 각도, 전방 주시 카메라 등이 표시돼 주행 상황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됐다.
양옆으로 나무가 울창해 나뭇가지에 차가 긁히지 않을까 걱정됐지만 인스트럭터는 "부딪혀도 괜찮다"며 참가자들을 안심시켰다. 랭글러 모델은 차 도장 면이 두껍게 처리돼 웬만한 가지에 스쳐도 흠집이 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오프로드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현재 차가 달리고 있는 지형을 자동 분석해 스로틀, 셀렉-스피드 컨트롤, 트랙션 제어, 변속기 모드 등 주요 시스템을 조정한다.
셀렉-스피드 컨트롤은 오프로드 주행 시 4-LO 모드에서 목표 속도인 1~8㎞/h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덕분에 운전자는 스로틀이나 브레이크를 컨트롤할 필요 없이 차선에 집중할 수 있다.
다양한 오프로드 기능이 더해져 험로에서 보다 안전하게 주행을 즐길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오프로드 초보자에게도 친절한 차라는 인상을 받았다.
루프와 도어를 탈거한 채 달릴 수 있는 컨버터블 구조도 랭글러만의 차별화된 매력이다. 탁 트인 개방감과 자유로움을 중시하는 오프로드 마니아들이 랭글러를 특히 선호하는 이유다.
고속보단 오프로드 상황에서의 저속 주행이 많은 랭글러 특성상 일반 도로에서 파워풀한 가속감을 느끼긴 어려웠지만 승차감과 안정성은 최신 SUV 못지않았다. 엔진 스톱&스타트 시스템(ESS)이 기본으로 적용돼 도심 주행 시 연비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랭글러의 진가는 흙먼지 날리는 험로 위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어디든 갈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지프의 슬로건을 몸소 선보인다.
이번에 시승한 뉴 랭글러 투스카데로 에디션은 루비콘 하드탑 단일 모델로 가격은 819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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