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자 진로 설계 컨설턴트로 활동하는 이춘재(63) 강사는 최근 머니S와 인터뷰에서 은퇴 후 삶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국내 최대 기업 삼성전자에서 베테랑 영업맨으로 29년간 근무했던 이춘재 강사는 현재 인생 1막보다 더욱 열정적인 인생 2막을 써 내려가는 인물이다.
이 강사는 퇴직자 교육 현장에서 또 다른 은퇴자들에게 열정을 선물하는 '멘토'로, 삶의 경험을 책으로 엮어내는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인생 2막을 누구보다 바쁘고 즐겁게 살아가고 있는 이 강사는 성공적인 은퇴의 비결에 대해 "나중 말고 지금 당장 시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
29년 베테랑 영업맨, 예기치 못한 퇴직… 인생의 전환점 맞다━
이 강사는 "당시엔 카페보다도 작은 가게에서 제품을 팔았었다"며 "'매장을 키워야 산다'는 생각으로 모델숍을 열었고 삼성전자의 운명이 달린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이 강사의 도전은 성공을 거뒀고 오늘날 대규모 매장의 출발점이 됐다. 이 강사는 "당시 사내에서 '소매 유통의 달인'이라는 별칭까지 얻었다"며 웃었다.
영업맨으로서 커리어의 정점을 찍으며 승승장구했던 이 강사는 50대 초반 인생의 전환점을 맞게 됐다. 이 강사는 "조직도에서 갑자기 이름이 빠지는 상황을 겪었다"며 "평생 직장이라고 생각했는데 하루아침 변한 상황에 충격을 받았다"고 회상했다.
당시 심경에 대해 이 강사는 "처음에는 회사에 대한 배신감이라고 생각했는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퇴직에 대한 준비를 하나도 하지 않은 내 자신에 대한 실망이었다"고 말했다.
집안에 퇴직 사실을 알리는 것도 큰 고민이었다. 그러나 이 강사는 가족들의 지지와 신뢰가 있어 큰 의지가 됐다고 했다. 이 강사는 "아내에게 은퇴 결정을 털어놓았을 때 아내는 '당신이 알아서 잘 결정할 테니 따르겠다'고 믿어줬다"며 "그 말이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자녀들과의 대화도 잊을 수 없는 순간이다. 당시를 떠올리며 이 강사는 "큰아들이 제 어깨를 딱 끌어안으면서 '아빠, 그동안 고생하셨어요. 이제 하고 싶은 거 하세요'라고 하더라"며 "그때 눈물이 핑 돌았다. '이제 가장으로서 임무를 마쳤구나' 하는 안도감이 들었다"고 했다.
━
"퇴직 후 어떻게 살지?"… 인생 2막을 설계하다━
직접 체득한 노하우를 그냥 흘려보내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강사는 "후배들에게 전수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게 너무 아깝게 느껴졌다"며 "그래서 경험을 정리해 '그 매장은 어떻게 매출을 두 배로 올렸나'라는 책을 냈다"고 말했다.
첫 저서 '그 매장은 어떻게 매출을 두 배로 올렸나'는 10쇄를 찍고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이 강사는 "책을 내자마자 생각지도 못한 기회들이 찾아왔다"며 "기업과 지자체 등에서 강연 요청이 이어졌다"고 했다.
현재 이 강사는 기업과 공공기관, 지자체 등에서 '퇴직 후 진로설계' 특강과 워크숍을 진행하며 은퇴자들의 인생 2막을 설계해주고 있다. 이 강사 본인의 퇴직 경험담과 실제 성공·실패 사례를 공유하며 공감과 함께 맞춤형 전략을 제시한다.
이 강사의 멘토링 강연을 들은 은퇴자들은 그의 강연을 통해 막연했던 불안감을 덜고, 인생 2막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는 반응이다.
이 강사는 "나는 멘토 하나 없이 좌충우돌하며 3년을 허비했는데 그 경험이 사실은 퇴직자들에게 꼭 필요한 고급 정보였더라"며 "지금은 강연과 멘토링을 통해 경험을 전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실제 퇴직자들에게 좋은 반응이 있으니까 또 강연을 요청하더라"며 "그게 보람이다"고 말했다.
━
인생 2막, 진짜 황금기… 지금 당장 도전하라━
강사와 작가 외에도 그는 다양한 취미활동을 하며 한층 더 다채롭고 풍성한 삶을 살고 있다. 스스로를 '취미 부자'라고 부르는 이 강사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분야에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강사는 "퇴직 직후 블랙야크 100대 명산 도전에 나선 것이 큰 힘을 줬다"며 "2년 만에 완등에 성공했고 마지막 산에서 '나도 할수 있구나'하는 성취감이 밀려왔다"고 했다. 이후 이 강사는 독서와 봉사, 여행, 서예, 유튜브 등 다양한 취미 활동을 하며 경험을 확장하고 있다.
이 강사는 퇴직을 '끝'이 아니라 '황금기'의 시작으로 정의한다. 진정한 황금기를 누리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인생 1막의 성공은 돈·승진·명예였지만, 2막은 평화·안정·사랑"이라며 "지금 여건이 안 돼도 '나중에'라는 말은 버리고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 인생 2막이야말로 진짜 황금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