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에서 금융위는 권대영 부위원장, 이세훈 금융감독원 부원장, 박상원 금융보안원장, CISO 180명과 함께 '긴급 침해사고 대응회의'를 열었다.
이날 자리에서 권 부위원장은 금융사가 보안을 귀찮고 부차적 업무로만 여기지는 않았는지, 정부와 금융사 모두 반성해야 할 시점이라며 최고경영진 책임 아래 금융보안 역량과 운영복원력을 확보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금융회사의 체계적인 보안시스템을 구축과 운영을 강조했다. 금융위는 보안체계를 부적정하게 운영하는 등 금융회사의 부주의로 침해사고가 발생할 경우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엄정 제재한다는 방침이다. 소비자 피해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 프로세스 구축도 주문했다.
권 부위원장은 "반드시 실제적인 복구 훈련 등을 통해 실효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서비스 중단 및 정보 유출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 발생 즉시 대고객 안내 및 피해 구제를 실시할 수 있도록 소비자 보호 대응 매뉴얼을 고도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금융위와 금감원은 최고경영자(CEO) 책임 아래 전사적 차원에서 지체 없이 정보보호 체계를 전수 점검해 미흡 사항은 즉시 보완하도록 요구했다.
또 신속한 보안 유의사항 전파 및 적시 점검 등을 통해 침해사고 예방·확산 방지 및 금융권 전반의 보안 역량 강화에 주력하는 한편, 금융보안 체계를 근본적으로 개편하기 위한 징벌적 과징금 및 보안수준 비교 공시 도입, CISO 권한 강화 등 종합적인 제도 개선 사항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권 부위원장은 "해킹 사고는 모든 금융회사 목전에 닥쳐있는 심각한 위협이란 사실을 인식하고 신속한 전수 점검과 내부 관리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침해사고가 발생할 경우 신속한 서비스 복구와 피해자 구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면밀한 비상 대응 체계도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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