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은 이번에 출시된 앱토즈마는 정맥주사(IV) 제형으로 최근 미국에 출시한 제품들과 동일하게 현지 법인에서 직판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앱토즈마는 미국에서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약 35% 인하된 높은 도매가격으로 출시됐다. 앞서 출시된 경쟁 제품들의 가격대와 미국 토실리주맙 시장 특성을 분석해 경쟁력과 수익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 약가를 책정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앱토즈마는 체내 염증 유발에 관여하는 인터루킨(IL)-6 단백질을 억제해 염증을 감소시키는 인터루킨(IL) 억제제다. 셀트리온은 지난 1월 앱토즈마의 정맥주사 및 피하주사(SC) 제형에 대해 미국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 SC제형도 빠르게 출시할 예정이다.
앱토즈마는 출시와 동시에 미국 주요 보험사인 블루 크로스 블루 쉴드(BCBS)의 미네소타주에서 운영하는 처방집에 선호의약품으로 등재됐다. BCBS는 미국 전역에 걸쳐 각 주별로 자체 보험 플랜을 운영하는 건강보험 연합체로 1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했다.
현재 미국 3대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를 비롯한 주요 업체들과 협상을 진행 중인 만큼 앱토즈마 등재 성과는 빨라질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다. 셀트리온 미국 법인은 기존 제품들을 출시, 판매하는 과정에서 현지 유통망 및 네트워크를 공고하게 구축했다. 이를 적극 활용해 보험사, PBM, 처방 전문의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그룹과 긴밀히 소통하며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토마스 누스비켈 셀트리온 미국 법인 최고상업책임자(CCO)는 "네트워크 채널 및 마케팅 역량을 활용해 앱토즈마의 시장 안착을 빠르게 추진할 계획"이라며 "앱토즈마가 더 많은 환자의 의료 접근성 향상 및 삶의 질 개선을 이끄는 치료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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