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정 의원(국민의힘·부산 연제구)이 주최하고 글로벌미디어연합과 한국전력소자산업협회가 주관한 이번 세미나에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권영진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병)과 배준영 의원(국민의힘, 인천 중구·강화군 옹진군), 김종양 의원(국민의힘·창원 성산구), 이달희 의원(국민의힘·비례의원) 등 국회·정부·산업계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전력반도체 기술 주권 확보와 실증 생태계 조성의 시급성을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부산은 국내 최초로 8인치 SiC 웨이퍼 양산과 전력모듈 후공정 기술을 확보한 지역으로, 한국전력소자산업협회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친환경 터그차 국산화 개발을 이끈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참석자들은 "부산 전력반도체 특화단지는 제조지를 넘어 실증·검증·사업화를 아우르는 산업의 핵심 시험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희정 의원은 "전력반도체의 90% 이상을 해외에 의존하는 현실은 국가 산업 안보 차원에서 심각한 위험"이라며 "범부처 협력과 규제 혁신을 통해 기술 자립 기반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영진(국민의힘·대구 달서병) 국토교통위원회 간사는 "친환경 지상조업장비(e-GSE)는 탄소중립과 공항 운영 효율 향상을 위해 반드시 국산 기술 실증이 필요한 분야"라고 말했다.
발제에 나선 최윤화 한국전력소자산업협회 회장은 "전력반도체 기술이 데스밸리를 넘기 위한 관문은 실제 부하 환경에서의 실증이며 터그차가 그 핵심 플랫폼"이라고 강조했다. 금영범 현대자동차 상무도 "기술개발보다 더 어려운 과제가 실증 환경 확보"라며 "터그차는 반복 운행으로 내구·부하 데이터를 얻기 용이해 국산 전동화 부품 검증의 최적 장비"라고 설명했다.
참석자들은 실증 데이터 부족으로 공항 운영기관의 보수적 운영이 지속되며 신기술 도입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특히 GSE 장비 교체가 집중되는 2025~2035년을 "실증 생태계 구축의 마지막 골든타임"으로 규정하며 지금 실증 기반을 마련하지 못하면 국내 시장조차 해외 기업에 선점될 위험이 크다고 경고했다.
세미나는 "터그차 실증 생태계 구축이 중소기업 기술 사업화의 첫 관문이자 전력반도체 기술 주권 확보의 출발점"이라는 결론으로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정부·기업·지자체가 참여하는 패키지 전략을 통해 실증–데이터 확보–표준화–조달–전국 확산의 선순환 구조를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부산 전력반도체 특화단지+국내 e-GSE 종합실증 패키지'에 대한 정부와 국회의 적극적인 기획과 예산 지원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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