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많은 IT 기업이 AI 기술을 적용하고 있지만 한컴처럼 일반 지원 부서까지 포함해 직무별로 최적화된 버티컬(Vertical) AI 툴을 발굴하고 전사 시스템에 적용해 AI 체질화를 시도하는 사례는 이례적이다.
한컴은 수개월간 각 현업 부서와 별도의 전담 조직이 협력해 실제 업무 적용 시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직무별 최적의 AI 솔루션 선정을 마치고 본격적인 운영 단계에 돌입했다.
재무·회계 부서는 복잡한 세법 검토와 자금 흐름 예측에 AI를 활용하고 기획·마케팅은 시장 조사와 콘텐츠 생성에 생성형 AI를 투입한다. 인사(HR) 부서는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조직 문화를 진단하는 등 회사의 모든 밸류체인이 AI와 결합해 돌아가게 된다.
한컴은 AI 테스트베드를 활용해 내부에서 철저히 검증된 활용 노하우와 데이터만을 토대로 고객에게 실패 없는 실전형 AI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데이터 처리 계약(DPA) 검증 등 보호가 전제된 혁신 가이드라인도 완비했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단순한 도구 설치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과 생각하는 방식을 송두리째 바꾸는 AX(AI 전환) 실증 실험"이라며 "한컴 구성원 모두가 AI를 공기처럼 활용하는 경험을 축적하고 이를 자산화해 2026년 AI 시장을 공략하는 핵심 경쟁력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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