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강북횡단선 중단 의혹에 대해 지속 추진의 의지를 밝혔다. 시는 사업 계획을 조정해 예타에 다시 도전한다는 방침이다. 사진은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발표하는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최성원 기자
서울시가 강북횡단 지하도시 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밝히면서 강북횡단선 사업 중단에 대한 우려를 부인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사업 계획을 조정해 예비타당성조사(예타)에 다시 도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시장은 지난 18일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발표하고 강북횡단선 사업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에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는 만큼 강북횡단선 사업 추진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를 불식시킨 것이다.

오 시장은 "강북횡단선은 서울시의 주력 사업"이라며 "지하도시 고속도로 건설과 관계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북횡단선과 지하도시 고속도로의 수요가 겹친다는 지적에 대해 오 시장은 "자체 시뮬레이션 결과 지하고속도로 건설이 강북횡단선의 약 1.4%의 수요만 흡수하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강조했다.


두 사업은 서울 동쪽과 서쪽을 연결해 수요가 겹칠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강북횡단선이 예타를 통과하지 못해 사업이 멈춘 상황에서 지하도시 고속도로가 추진될 경우 후순위로 밀릴 수 있다는 문제도 있다.
강북횡단선은 지난해 기재부 예타를 통과하지 못했다. 오 시장은 사업 계획을 수정해 다시 예타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강북횡단선 계획도. /사진 제공=서울시
'강북판 9호선'으로 불리는 강북횡단선은 서울 양천구 목동역과 동대문구 청량리역을 잇는 총길이 25.73㎞ 경전철 노선이다. 2019년 교통 소외지역을 줄이기 위해 추진된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됐다.
서울시는 총사업비 2조6000억원(국비 40%·시비 60%) 규모의 계획서를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하지만 비용대비편익(B/C)이 0.57로 평가받아 추진이 멈췄다. 통상 B/C가 1 이상이면 신규 사업의 경제성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기재부 보고서에 따르면 강북횡단선 자체 수요는 2030년 11만7678명에서 2040년 10만9090명, 2050년 9만8325명으로 지속 감소할 전망이다. 노선을 개통해도 수요가 줄면서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이다.

이에 오 시장은 사업 구상안을 조정해 예타를 다시 신청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사업 계획 변경 없인 예타 통과가 쉽지 않다"며 "구간을 세분화해 추진하거나, 노선 일부를 조정하는 등 여러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