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올 한 해 블로그에 축적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총정리한 '2025 블로그 리포트'를 19일 공개했다. 리포트는 올해 블로그 기록과 트렌드를 분석한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이용자 개인의 블로그 데이터를 분석한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됐다.
올해 블로그에서는 3억3000만 개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의 글이 발행됐으며 순방문자 수는 4500만 명을 돌파했다. 1분마다 600개의 새로운 글이 쌓였으며 맺어진 이웃 수는 1.4억 건으로 매일 40만 건의 새로운 이웃이 탄생해 이용자 간 연결이 활발한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블로그는 '기록의 발견, 즐거운 연결'이라는 새로운 슬로건 아래 이용자들이 더 쉽게 자신의 취향을 기록하고 유사한 라이프스타일과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지난 7월에는 영화·책·음악 등 동일한 글감이 첨부된 블로그 글을 탐색할 수 있도록 '글감 피드'를 오픈했으며 9월에는 이웃 관계, 관심사 및 활동 이력 등을 바탕으로 AI 기반 개인화 추천을 한층 강화해 새로운 '블로그 홈'을 선보였다.
다양한 글감을 활용해 취향을 기록하는 '왓츠인마이블로그' 챌린지는 MZ세대 사용자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챌린지 참여자 80%가 1030세대 이용자로 나타났으며 글감이 첨부된 게시글 수는 전년 대비 77% 증가한 약 7000만 개를 기록했다.
이번 블로그 리포트에서는 AI가 분석한 2025 블로그 인기 주제, 연령대별 인기 주제, 월별 이슈 키워드도 확인할 수 있다. 블로거 검색 탭에서 가장 많이 찾아본 블로거, '재밌어요' 공감을 가장 많이 받은 블로거, 추천 탭에서 가장 인기 있던 블로거 등 '올해의 블로거'도 소개된다.
2025 마이 블로그 리포트는 한 해 동안 블로그에 쌓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신의 취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이용자는 자신이 많이 작성하고 찾아본 주제, 많이 첨부한 글감, 스스로 사랑한 글과 다른 이용자에게 사랑받은 글, 글 작성 스타일, 많이 쓰는 단어와 블로그 기능, 블로그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낸 계절·시간 등 다양한 맞춤형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블로그 이용자들이 자신의 취향 리포트를 확인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18일부터 오는 31일까지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내 취향 리포트 확인하기' 버튼을 통해 리포트를 확인한 뒤 글을 발행하면 참여가 완료되며 참여자 전원에게는 OGQ 스티커가 제공된다.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포인트와 인생네컷 촬영권, 블로그 굿즈 등도 지급된다. 이벤트 기간 전국 인생네컷 지점에서 블로그 전용 프레임도 만나볼 수 있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블로거들의 사랑에 힘입어 오랜 시간 지속해온 네이버 블로그의 대세감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나만의 색깔을 자유롭게 기록하고 표현하는 공간이자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연결되는 커뮤니티로서 계속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재테크 경제주간지’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