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일본 매체 도요게이자이온라인에 따르면 닛신식품홀딩스는 내년 3월기(2025년 4월~2026년 3월) 연간 실적 전망을 하향 조정했다. 매출액은 당초 계획 대비 2.2% 감소한 7920억엔(전기 대비 2% 증가, 약 7조5262억원), 코어 영업이익(영업이익에서 신사업 관련 손익과 비경상 손익인 '기타 수지'를 제외한 수치)은 당초 계획보다 18.1% 감소한 685억엔(전기 대비 18% 감소, 약 6509억4180만원)으로 수정했다.
안도 코오키 닛신HD 사장은 실적 전망 하향 조정에 대해 "CEO로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수준의 위기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실적 하향 조정 핵심 원인은 회사 주력 사업인 즉석면 부문 부진이 꼽혔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실적 악화다. 닛신은 '컵누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했다. 해외 사업이 전체 코어 영업이익의 약 절반을 차지한다. 이 중 미국이 포함된 미주 지역은 해외 수익 핵심이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판매 부진이 이어졌고 올해 상반기(4~9월)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감소했다. 대량 판매를 책임지던 저가형 기본 제품군 수요가 위축되면서 미주 지역 코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1% 급감했다.
일본 라면 하락세와는 달리 미국 즉석라면 시장 자체는 성장세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 기준 미국 내 즉석라면 소매 판매량은 2016년 약 28만톤에서 2025년 약 52만톤으로 늘어났다. 인플레이션 국면에서 저렴한 식품으로 주목받아온 즉석라면 특성을 고려했을 때 닛신 판매 부진은 이례적이다.
이같은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소비 양극화와 제품 경쟁력 약화를 원인으로 꼽았다. 저소득층 소비가 둔화되면서 저렴한 즉석면 조차 구매를 줄이고 식재료를 사서 직접 요리하는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저가 라면 수요가 줄어들었다고 분석했다.
저가 라면 수요가 줄어들면서 오히려 개성과 맛을 강조한 프리미엄 라면이 인기를 끌고 있다. 프리미엄 라면 시장에서는 한국 기업들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신라면'을 앞세운 농심과 삼양식품 등은 강렬한 매운맛과 차별화로 미국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아울러 K팝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과 SNS를 통해 미국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닛신식품은 하반기부터 신제품 출시와 미국 내 조직 개편을 통해 변화를 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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